평산아빠의 Life log

[다이어트] 식욕을 극복하는 방법 본문

노하우/일상생활

[다이어트] 식욕을 극복하는 방법

평산아빠
반응형

식욕은 단지 위가 비었기 때문에만 생기는 현상이 아닙니다. 


위가 비어서 진짜 배고파서 그런 경우는 어쩔 수 없지만


소위 가짜 식욕을 극복해야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는데요.


가짜 식욕의 대표적인 예는 두가지입니다.


첫째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정서적 허기를 채우고 보상을 받기 위해 뇌에서는 먹으라고 명령합니다.


둘째 다이어트로 인해 평소에 공급되던 영양보다 적게 공급되면 뇌는 계속해서 먹으라는 신호를 보냅니다. 이것을 정신력으로 극복하고 뇌와 몸이 다이어트시 공급되는 영양에 익숙해지면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다이어트의 최고의 적 가짜 식욕을 극복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짧은 시간에 강도 높은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풀어라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는 우리의 뇌에 엔돌핀이 분비되게 해야합니다.
그 엔돌핀이라는 것이 운동할 때 많이 분비되는데요.
마라톤을 하게 되면 어느 한계점 이상을 극복하면 러너스하이 증상이 나타나서 오히려 기분이 좋아지는 현상이 바로 엔톨핀에 의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 엔돌핀은 집중력이 적게 요구되는 유산소 운동 시에는 적게 분비됩니다.
반면 짧은 시간에 집중력을 요하는 강도 높은 운동인 테니스, 탁구, 축구 등을 할 때 많이 분비됩니다.

즉, 스트레스가 생기면 짧은 시간 강도높은 운동을 할 수 있는 운동을 해라 입니다.
예전에 불꽃이란 드라마에서 차인표가 미친듯이 팔굽혀펴기를 하던 장면이 문득 생각나네요^^ 


2. 단 음식은 되도록 피하자

과당이란 놈은 우리 몸에서 음식으로 간주를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과당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많이 먹으면 뇌에서 음식으로 잘 간주를 하지 않아 배고픔이 잘 달래지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뇌가 영양이 공급되고 있지 않다고 착각하는 것입니다.그래서 많이 먹게 됩니다.
그러니 배가 고프면 달지 않은 음식을 먹는게 좋습니다.

누구나 단 음식이 다이어트의 적이란 것은 다 압니다. 이 글의 요지는 단음식은 뇌가 음식으로 간주하지 못해 과당이 안들어간 음식에 비해 많이 먹게된다는 얘기입니다.


3 단백질을 먹어라
미국 존스홉킨스대학 보건대학원 연구팀의 최근 논문에 따르면, 단백질 섭취량이 많을수록 식욕억제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그러니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게 다이어트를 성공하는 지름길입니다. 
하지만 많이 먹는건 의미가 없겠죠^^

4 식욕은 배고픔이 아닌 갈망 내지는 욕구이다. 무조건 참고 피하지 말자
너무 치킨이 먹고 싶은데 다이어트를 해야 하기 때문에 정신력으로 버티기만 한다면 식욕이 점점 커지게 되고 나중에 폭식으로 이어집니다.

제목에서도 말했듯 식욕은 배고픔이 아닌 욕구입니다. 뇌의 욕구를 채워주기만 하면되지 위까지 채울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니 치킨이 먹고 싶다면 기름기가 빠진 오븐 치킨 등을 선택하고 먹는 방법도 욕구만 해소할 수 있을 정도로 작은 그릇에 담아먹는 것이 무조건 참고 버티는거 보다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식욕은 성욕보다도 강한 욕구입니다. 결코 참고 버티기만 할 수 없으며 평생 좋아하는 음식을 안먹을 것도 아니기 때문에 평소에 욕구를 효율적으로 관리해줘야합니다.

즉, 우리 뇌에게 채찍만 가할게 아니라 당근도 줘야한다는 얘기입니다.


지금까지 다이어트의 최대 적 식욕을 억제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