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산아빠의 Life log

UFC on Fox2 차엘 소넨 VS 마이클 비스핑 예상 분석 (부제 : 트래쉬 토커 대전) 본문

MMA/MMA

UFC on Fox2 차엘 소넨 VS 마이클 비스핑 예상 분석 (부제 : 트래쉬 토커 대전)

평산아빠
반응형



이 경기는 경기보다 경기전 그들의 트래쉬토크 대전이 더 궁금한 최고의 트래쉬토커간의 대결입니다.

비스핑은 차엘 소넨을 부동산업계에 이어 MMA에서도 퇴출시킬거라며 트래쉬 토크에 발동을 걸었고 차엘 소넨 역시 스스로를 왕족이라고 부르는 놈의 이빨을 MMA의 왕족인 내가 털어줄 거라며 맞대응하고 있습니다.


자, 그럼 양선수의 프로필 및 전적을 살펴보면

차엘 소넨 프로필 & 전적

전적 : 26승 1무 11패
신장 : 186cm
리치 : 74인치
나이 : 34세
주요승리선수 : 파울로필리오, 오카미 유신, 네이트 마쿼트, 브라이언 스탠

상세 프로필 & 전적 : http://www.sherdog.com/fighter/Chael-Sonnen-4112

마이클 비스핑 프로필 & 전적

전적 : 22승 3패
신장 : 188cm
리치 : 75.5인치
나이 : 32세
주요승리선수 : 추성훈, 크리스리벤, 맷해밀
상세 프로필 & 전적 :
http://www.sherdog.com/fighter/Michael-Bisping-10196

양선수의 표면상 나타나는 차이점은 별로 없어보입니다.

하지만 차엘소넨은 거의 미들급의 강자를 다 쓰러트렸지만 비스핑의 경우 빅네임과의 경기에서 승리가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강자에게 약한 모습입니다.

차엘소넨의 9패중 무려 7패가 서브미션패입니다. 항시 상대를 테이크다운 시키고 압도적으로 이기다가 서브미션에 걸려 패하는 경우가 허다했습니다.

자 그럼 양선수를 비교해보면




차엘소넨은 압도적인 Outstanding 레슬러입니다.

MMA의 동체급에서 이 선수가 넘기지 못할 선수가 있을까 싶습니다. 
상대를 붙잡는 능력부터 클린치에서 무게중심 옯기는 스킬과 상대를 뽑아드는 엄청난 힘 그리고 뛰어난 타이밍 태클까지 이 선수에게 잡히면 다 넘어갈거 같습니다.

또한 맷집도 상당히 좋고 복싱스킬도 굉장히 좋습니다.

이 선수는 일단 상대에게 뚜벅뚜벅 걸어가며 맞아도 앞으로 전진하여 상대를 붙잡아버립니다.

앞손 활용을 잘하는 오카미 유신 정도가 소넨의 전진을 어느 정도 저지했지 그의 전진을 누구도 저지하지 못했습니다.


디아즈 형제가 맞아도 전진하며 상대를 때리는 좀비복싱이라면 소넨은 맞으며 붙잡아버리는 좀비 레슬링입니다.

근데 소넨은 잘 맞지도 않습니다. 그냥 서서 상대에게 접근하는거 같지만 상당히 잘 피하고 또한 그의 잽 앤 스트레이트가 상당히 날카로워 상대가 잘 펀치를 못냅니다.

그리고 소넨의 태클을 의식해야하기에 역시나 펀치를 쉽게 못뻗습니다.


그의 단점이라면 역시나 서브미션에 너무 잘 걸리는 점입니다.

부분은 최근까지도 개선되지 않았단 생각입니다.



MMAWeekly 선정 랭킹6위 선정된 마이클 비스핑입니다.

마이클 비스핑은 굉장히 안정적인 파이터입니다. 왠만해선 업셋을 허용하지 않죠 ...

그만큼 기본기가 확실합니다. 펀치는 테크닉도 좋고 레슬링도 좋고 가드 운영도 좋고 ...

하지만 이 안정성은 역으로 자신보다 능력이 좋은 파이터에겐 여지없이 약점을 드러냅니다.

뭔가 역전승을 일구어내는 히든카드가 없는 파이터입니다.

그의 레슬링 실력은 A급이란 생각입니다. 하지만 S급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테이크다운을 방어해내고 또한 넘어뜨렸지만 특급 레슬러 에반스에게는 라운드마다 3번정도의 테이크다운을 허용했습니다.

그의 스탠딩 타격 역시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펀치력이 없습니다.

그 이유는 체중을 실어 상대를 한방에 보내기 위해 펀치를 던지기 보다는 잽 위주로 상대의 카운터를 허용하지 않는 범위에서 타격을 합니다.

그리고 그의 왼손페이크는 매우 좋습니다.

왼손을 위아래로 움직이며 상대의 주의를 분산시키고 오른손을 집어넣습니다. 하지만 이 동작은 자신보다 타격을 못하는 상대 혹은 전의상실, 체력 소진 등 컨디션 저하가 많이 일어난 상대에게 매우 효과적입니다.


앞에서도 얘기했듯 굉장히 안정적으로 타격하는 비스핑이지만 생각보다 안면에 펀치를 매우 많이 허용합니다. 댄 핸더슨에겐 골로 갔고 반다레이 실바, 추성훈과 데니스 강에게도 제대로 맞았죠 

          - 댄핸더슨의 오른손 폭탄이 터지기 직전 ... 역시나 왼손이 내려와 있다

그 이유는 바로 비스핑의 왼손에 있습니다.
기본에 충실해 가드를 단단히 하고 짧고 빠르게 잽위주의 펀치를 넣지만 그가 오른손펀치를 넣을 때 왼손으로 페인트를 하기 위해 습관적으로 왼손이 내려옵니다.

 
그래서 그의 왼쪽 안면에 정타를 많이 허용합니다. 또한 머리의 움직임이 꽤 없는 편이죠...

비스핑의 약점이라면 맷집과 정신력입니다.

상대를 부수겠다는 의지를 분명 약자에겐 잘 드러내는데 강자에게는 많이 위축되 수비적인 게임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맷집도 그리 좋지 못한 편입니다.

이번 경기의 키포인트는 조금 우습지만 비스핑의 "마음가짐"입니다.

그가 내가 부숴지든 상대가 부숴지든 둘 중에 하나라는 마음으로 자신의 조금은 유리한 신체조건과 좋은 기본기를 바탕으로 소넨과 타격전에서 맞불을 놓고 적극적으로 레슬링싸움을 한다면

유효타를 터트리거나 소넨의 체력을 소진시키는 등 소넨을 이길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겠지만 소위 "쫄아서" 또 수비적인 움직임으로 치고빠지기 식의 짤짤이 타격을 선보이고 백스텝을 밟는다면 소넨을 이길 기회는 영 오지 않을거란 생각입니다.

자, 그럼 이번 경기를 예상하면

이번 경기는 마이클 비스핑에게 상성상 너무 안좋은 매치가 될 것 같습니다.

비스핑이 소넨을 공략할 무기가 없습니다.

비스핑은 앞서 말했듯 두루두루 잘 합니다. 하지만 특출난게 없습니다.

타격에 있어 기술은 좋지만 펀치력이 없고 맷집이 약하며 가드에 문제점이 있어 소넨과의 타격전에서도 밀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그의 레슬링도 체급 내 높은 레벨이라 생각하지만 소넨을 공략하기 어렵다는 생각입니다.

오히려 소넨에게 테이크다운을 허용할 것 같습니다.

비스핑은 난타전에 매우 약하고 싫어합니다. 반대로 소넨은 맷집이 좋고 강한 심장으로 상대를 때리기위해 테이크다운 시키기 위해 닥치고 돌진합니다.
 


실제로 역사적인 앤더슨 실바와의 1차전에서도 누구도 하지 못한 실바의 안면에 정타를 적중시켜 다리를 풀리게 했고 4라운드 앤더슨 실바의 변칙적인 엘보우 공격에 큰 데미지를 입었지만 맷집으로 버티며 오히려 앤더슨 실바와 타격 맞불을 놓아 위기를 탈출할 정도로 맷집과 정신력이 대단한 파이터입니다.

경기양상은 1라운드 타격전에서 밀린 비스핑이  소넨의 전진을 막기 위해 앞손을 활용하거나 스텝으로 피하려 할 것입니다.

그러나 오카미 유신 같은 날카로운 잽이나 라샤드 에반스 같은 스텝이 없는 비스핑을 상대로 맷집이 좋고 타격이 좋은 소넨이 쉽게 비스핑과의 거리를 줄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무뇨즈라면 묵직한 한방이라도 넣을텐데 소넨의 전진을 막을 무기가 없는 비스핑은 스텝으로 도망가다 소넨에게 테이크다운 당할거라는 생각입니다.

뭐 그라운드 방어가 좋고 안정성이 돋보이는 비스핑이 쉽게 무너지는 그림은 안그려지지만 3라운드 내내 소넨이 비스핑을 스탠딩에서든 그라운드에서든 계속 괴롭히는 그림만 그려집니다.

이 경기 제 예상은 차엘 소넨의 승리 확률을 75%로 봅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