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산아빠의 Life log

조르주 생 피에르 VS 조니 핸드릭스 예상분석 - UFC167 본문

MMA/예상분석

조르주 생 피에르 VS 조니 핸드릭스 예상분석 - UFC167

평산아빠
반응형


포스터의 문구도 구도도 모두 핸드릭스가 최강의 도전자임을 어필하고 있습니다.


존 존스가 A.구스타프손을 만나듯 GSP 역시 최강의 도전자를 맞이했습니다.


실제로 GSP는 핸드릭스를 피하고 닉 디아즈를 선택하기도 했고 핸드릭스는 코스첵을 이길때부터 타이틀전을 요구했지만 그뒤 마틴 캠프만과 카를로스 콘딧을 이기고서야 이 자리에 선 만큼 독기가 오를때로 올라있고 멘탈적으로도 도전자가 앞서있다고 보입니다.


벤 핸더슨, 앤더슨 실바가 왕좌를 내줬고 조제알도와 존 존스마저 기사회생하듯 최근 UFC 타이틀전에 불어닦친 챔피언의 위기는 이번 경기도 이어질까요?


자, 그럼 양선수의 프로필 & 전적을 살펴보면


조르주 생 피에르 프로필 & 전적

 

전적 : 24승 (8(T)KO, 5Sub, 11Dec), 2패(1(T)KO, 1Sub)
신장 : 178cm
나이 : 32세
리치 : 76

스탠스 : 오소독스

주요승리선수 : 존 피치, 카를로스 콘딧, 조쉬 코스첵, 비제이펜, 맷 휴즈, 닉 디아즈 등

상세전적 : http://www.sherdog.com/fighter/Georges-St-Pierre-3500


조니 핸드릭스 프로필 & 전적

 

전적 : 15승 (8(T)KO, 1Sub, 6Dec), 1패(1Dec)
신장 : 175cm
나이 : 30세
리치 : 69

스탠스 : 사우스포

주요승리선수 : 존 피치, 조쉬 코스첵, 마이크 피어스, 마틴 캠프만, 카를로스 콘딧

상세전적 : http://www.sherdog.com/fighter/Johny-Hendricks-24539




분석 개요


1. 두선수간의 상성은?


2. GSP의 예상되는 게임플랜은?


3. GSP의 긴 리치를 뚫고 조니 핸드릭스의 오버핸드레프트가 적중될 수 있을까?


4. GSP는 조니 핸드릭스를 테이크다운시키고 탑컨트롤 할 수 있을까?


5. 5라운드 게임 체력적 우위는?


6. GSP의 새로운 전략으로 예상할 수 있는 것은?


7. 기타 변수




1. 두선수간의 상성은?


- 챔피언의 테이크다운에 맞설 수 있는 최고 레벨의 아마레슬링 능력을 가지고 있고 언제든 한방만 맞추면 챔피언 벨트를 뺏을 수 있는 무서운 한방이 있으며 챔피언의 스피드를 따라잡을 수 있는 좋은 스피드를 가진 도전자입니다.


챔피언의 테이크다운이 안통한다면 챔피언의 무기는 앞손 활용으로 제한되기 때문에 챔피언에게 10방의 잽을 맞더래도 한방만 잘 맞추면 되기에 분명히 상성에서 그 어느 도전자보다 좋은 가장 위협적인 도전자입니다.


2. GSP의 예상되는 게임플랜은?


- P4P 최고의 넉아웃 파워를 가진 핸드릭스를 상대로 너무 깊게 들어가지 않으며 리치 어드밴티지를 바탕으로 원거리 타격을 하며 특히나 갑자기 튕겨나가는 능력이 좋은 핸드릭스를 상대로 뒤로 물러나기 보다는 사이드스텝을 많이 밟으며 케이지 중앙 점유 싸움에서 밀리지 않는 타격전을 보여주며 또한 최고 레벨의 아마레슬링 실력을 가진 핸드릭스를 상대로 무리한 레슬링 싸움보다는 레프트를 크게 치고 들어오는 핸드릭스에게 타이밍 태클을 하는 식의 게임 플랜으로 운영하다가 핸드릭스의 체력과 기세가 떨어질 시점인 4라운드 후반 혹은 5라운드에 적극적으로 나가는 전략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3. GSP의 긴 리치를 뚫고 조니 핸드릭스의 오버핸드레프트가 적중될 수 있을까?


 


- 이 시합의 가장 키 포인트는 결국 핸드릭스가 GSP의 거리를 깨고 들어가 안면에 오버핸드레프트를 적중시킬 수 있느냐입니다.


7인치(약 18cm)의 어마어마한 리치차이를 보이며 트라이스타짐 특유의 앞손을 활용한 안전한 플레이를 하는 GSP를 상대로 핸드릭스가 자랑하는 레프트를 GSP의 안면에 꽂기 위해선 펀치공방전이나 끌어들여 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해 보이고 부지런하게 계속 움직이는 GSP의 스텝이 멈추길 기다릴 수도 없습니다. 결국 핸드릭스가 러쉬하며 갑자기 거리를 좁혀 레프트를 시도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핸드릭스가 레프트를 러쉬하며 치기 위해선 어떤 셋업과정이 있던 간에 기본적으로 긴 거리를 한번에 단축시켜야 하기에 자신의 앞발이 한발 나가야 합니다.


하지만 이 한발을 앞으로 내딛기가 이번 시합 상당히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유는 


우선  GSP는 굉장히 부지런합니다.


 기본적으로 대치상태에서 단시간내에 앞손 잽 혹은 앞발 로우킥을 차주고 거기에 슈퍼맨펀치와 하이 킥, 프론트 킥 그리고 원,투를 섞어주기도 하고 잽 & 로우킥 컴비네이션 등 다양한 공격을 원거리에서 쉴새없이 시도하면서 상대의 타이밍을 완전히 뺐어버리며 타이밍이 안맞을 땐 과감하게 바로 빠져버립니다.


먼저 핸드릭스가 오버핸드레프트를 셋업할 수도 있겠지만 76인치의 긴리치를 살려 부지런하고 쉴새없이 공격하는 GSP를 상대로 GSP의 스텝을 잡고 먼저 앞발을 내딛을 타이밍을 잡기가 쉬워보이지 않습니다.



둘째 GSP은 상당히 좋은 사이드 스텝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터럴 무브 & 잽 이라는 좋은 사이드스텝을 활용한 잽을 가지고 있고 계속해서 써클링하며 상대에게 좋은 포지션을 안주는 능력이 상당히 좋습니다.


또한 긴 앞손을 활용한 잽 궤적에서 시작하는 좋은 훅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한 잽이 아닌 휘어들어오는 이런 훅을 섞어주며 불리할 수 있는 사우스포와의 앞손 싸움에서도 앞서가고 있습니다.


직선으로 날아가야할 핸드릭스의 H-Bomb은 역시나 GSP의 좋은 사이드 스텝으로 인해 타이밍을 잡기가 어려울 전망입니다.


같은 사우스포인 닉 디아즈 역시 같은 리치이고 상대가 자신의 오른쪽으로 돌아가는 것을 잡는 좋은 앞손을 가졌지만 GSP의 사이드스텝을 효과적으로 막지 못했고 GSP의 사이드스텝이 도는 것을 잡아도 자신의 밸런스가 완전히 무너진 상태에서 뒷손을 내며 맞출 정도로(핸드릭스는 그마저 리치가 짧아 뒷손을 맞추기 힘듭니다.) GSP의 사이드 스텝 움직임은 상당히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좋은 로우킥입니다.


로리 맥도날드와 마찬가지로 GSP 역시 로우킥의 활용이 상당히 좋고 특히나 앞발 로우킥이 상당히 좋습니다. 핸드릭스가 나오려 할 때 마다 차주며 타이밍을 흩트러트릴 GSP의 로우킥 역시 핸드릭스의 오버핸드 레프트 셋업을 방해할 무기로 보입니다.


그외에도 핸드릭스의 오버핸레프트 타이밍에 치는 타이밍 태클이나 상대의 타격을 패링하는 능력 등 타격 디펜스 능력이 최고 수준급의 선수입니다.


4. GSP는 조니 핸드릭스를 테이크다운시키고 탑컨트롤 할 수 있을까?



- 조니 핸드릭스의 테이크다운 디펜스율은 63%로 평이합니다. 테이크다운 좀 하는 선수들에게는 여지없이 테이크다운을 허용했습니다. 특히나 가드가 위로 올라가 있기에 상대의 펀치를 커버링하다가 더블렉 테이크다운을 잘 허용하는게 인상적입니다.


그리고 이런 더블렉 테이크다운은 GSP의 주특기입니다.


GSP는 셔독 선정 MMA 최고의 무기 탑텐에 선정된 더블렉 테이크다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릭 스토리, 마이크 피어스 등이 핸드릭스를 테이크다운 시켰다면 GSP는 더 잘 테이크다운 시킬 수 있다고 봅니다.


문제는 바로 탑컨트롤입니다.


GSP는 최고의 탑컨트롤 능력을 가진 선수고 좋은 잽과 소위 이 개비기로 먹고사는 파이터입니다.


하지만 핸드릭스는 상당히 이스케이프에 능하고 컨트롤 하기 힘든 선수입니다. 우선 그의 엄청난 레슬링 실력과 파워가 있고 체형 자체가 상당히 몸이 두껍고 짧기 때문에 이스케이프에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핸드릭스는 GSP를 테이크다운 시킬 수 있을까요?


 이 부분은 아니라고 봅니다. GSP는 최강의 테이크다운 디펜스 능력을 가지고 있고 특히나 핸드릭스가 레슬링과 주짓수의 연계가 안좋은 만큼 GSP를 반정도 테이크다운 시켰더래도 오히려 포지션이 역전될 확률도 있어 보입니다.


5. 5라운드 게임 체력적 우위는?


- 수없는 5라운드 게임을 치뤄냈고 또한 놀라운 체력을 보여준 GSP가 앞선다고 보입니다.


콘딧 정도라면 모를까 핸드릭스의 체력은 아무리 좋게 봐도 B 정도입니다.


분명히 핸드릭스는 3라운드되면 경기력이 떨어집니다.


스플릿 판정승을 거둔 코스첵과 피어스 경기의 공통점은 3라운드 타격 적중수에서 뒤졌고 테이크다운을 허용했다는 점입니다.


또한 만장일치 판정승을 거둔 카를로스 콘딧과의 경기에서도 3라운드 타격적중수 45:21로 많이 뒤졌고 포인트를 잃었습니다.


또한 핸드릭스의 평체는 라이트헤비급의 체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체중이 많이 나갈수록 체력적 부담은 늘기 마련입니다.


5라운드 경험이 많은 노련한 챔피언이 핸드릭스의 페이스에 말리지않고 챔피언의 리듬으로 끌어들여 경기를 할 경우(실제로 핸드릭스가 초반 라운드 큰걸 맞추지 못한다면 그럴 확률이 많다고 보입니다.) 핸드릭스의 기본체력과 체중에 대한 부담 그리고 전무한 5라운드 경험은 그를 4라운드부터는 체력적으로 굉장히 힘들게 할 확률이 많다고 보입니다.  


초반 핸드릭스가 GSP에게 큰 데미지를 주지못하고 3라운드가 지나간다면 핸드릭스의 승률은 많이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6. GSP의 새로운 전략으로 예상할 수 있는 것은?


- 핸드릭스는 기본적으로 리치가 매우 짧고 앞으로 튀어나갈 때 강하기 때문에 리치가 긴 선수가 존 존스식의 앞손 활용(손을 쭉 뻗어주며 상대가 들어오는 것을 막고 자신이 칠 수 있는 거리를 확보하는 움직임)을 해준다면 상당히 고전할 스타일로 보입니다.



또한 이 움직임을 공격시 뿐 아니라 핸드릭스의 러쉬를 디펜스하는 형태로도 상당히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조쉬 코스첵이 이 움직임을 잘 하는데 그 움직임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핸드릭스가 타격에서 고전을 했습니다.


GSP와 핸드릭스의 리치차이는 7인치로 상당한 차이를 보입니다. 핸드릭스가 추진력을 얻지 못하고 발을 붙인 채 치는 타격은 상당히 넉아웃 파워가 감소할 것으로 보이고 GSP가 핸드릭스를 상대로 충분히 시도해볼만한 효율적인 전략으로 보입니다.


7. 기타 변수


- 멘탈, 경험, GSP의 나이, 핸드릭스의 파워, 핸드릭스의 MMA 레슬링 적응 


독기오른 핸드릭스는 이미 챔피언에게 아우라를 느끼지 않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핸드릭스가 자신의 경기력을 100% 끌어낼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경험적인 측면에서는 그 누구보다 5라운드 경험이 많은 챔피언의 절대 우위에 있고 핸드릭스의 경험미숙은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그외에 이제 GSP는 커리어의 끝에 와있습니다. 이제 전성기만큼의 몸상태는 유지하기 힘들 것으로 보이고 차츰 신체능력보다는 경험으로 커버하는 비중이 커지게 될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앞으로의 GSP의 나이는 경기력의 큰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그외에 핸드릭스의 언제나 놀라운 경이적인 파워와 아직 MMA에 100% 적응이 되지 않은 느낌의 핸드릭스의 MMA레슬링 포텐셜이 터질 경우 GSP를 테이크다운 시키고 컨트롤 하게 된다면 경기는 전혀 다른 양상으로 전개될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상성적인 측면에서는 GSP를 가장 위협할 수 있는 최강의 상대임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핸드릭스의 무기는 너무 단순합니다. 


핸드릭스의 전진을 막아낸다면 생각보다 쉽게 GSP가 승리를 챙길 수도 있다고 보입니다.


그리고 핸드릭스의 전진을 막아내기에 너무도 좋은 기술과 스타일 그리고 신체조건을 가진 GSP입니다.  또한 핸드릭스의 테이크다운을 막을 수 있는 좋은 테이크다운 디펜스능력도 갖춘 챔피언입니다.


5라운드 경험과 체력에서도 챔피언이 앞서보입니다.


사실 핸드릭스의 넉아웃파워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발을 옥타곤 바닥에 붙인 상태에서도 챔피언을 다운시킬 수 있을 가능성은 존재하고 그렇게 된다면 전세는 한방에 역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GSP가 유리턱이 아니고 그런 상황자체를 만들지 않는 굉장히 안정적인 플레이를 하는 선수입니다.


GSP가 테이크다운 & 컨트롤로 재미를 볼 수 있는 상대는 아니지만 핸드릭스의 레프트 거리를 주었을때 타이밍 태클을 통해 테이크다운시킬 수 있는 상대이고 분명 위험성은 존재하지만 충분히 앞손을 활용해 짤짤이로 이길 확률이 많은 상대로 보입니다.


저는 이 경기 GSP의 60%승을 예상합니다.


챔피언에게 테이크다운을 허용할 수 있고 체력에서도 뒤지고 중요한 레프트오버핸드를 적중시키기 어렵지만 핸드릭스의 넉아웃파워는 P4P 최강이라는 생각이고 스피드적인 측면에서도 챔피언에 뒤지지않으며 

핸드릭스의 MMA레슬링 적응이 아직 100%된 상태가 아니라고 보기에 레슬링으로 챔피언을 괴롭힐 수 있다면 레프트를 칠 수 있는 타이밍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테이크다운을 허용해도 이스케이프할 기회는 많이 있을 것으로 보기에 40%의 핸드릭스의 승률이 있다고 보입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