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산아빠의 Life log

네이트 디아즈 VS 그레이 메이나드 예상분석 - TUF18 피날레 본문

MMA/예상분석

네이트 디아즈 VS 그레이 메이나드 예상분석 - TUF18 피날레

평산아빠
반응형

당연히 5라운드라고 생각하고 분석했는데 3라운드 경기네요 ㅡ,,ㅡ 


이점 고려해서 글을 읽어주세요 ^^;;





디아즈 - 메이나드의 러버매치입니다.


둘 다 직전경기 (T)KO패를 당하며 현재 입지가 좋지 못합니다. 이들이 주춤한 사이 누르마고메도프, 톰슨, 도스 안요스가 성장했고 멜렌데즈, 그랜트와 핸더슨 역시 건재합니다.


이렇게 타이틀경쟁이 치열한 라이트급에서 이번 경기 패배하는 선수는 꽤 큰 치명타를 입을 것으로 보입니다.


라이트급 컨텐더 재입성을 위한 데스매치이자 러버매치의 승자는 누가될까요?


네이트 디아즈 프로필 & 전적

전적 : 16승 (3(T)KO, 11Sub, 2Dec) 9패(1(T)KO, 1Sub, 7Dec)
신장 : 183cm
나이 : 28세
리치 : 76

스탠스 : 사우스포

주요승리선수 : 짐 밀러, 도날드 세로니, 멜빈 길라드, 고미 타카노리

상세전적 : http://www.sherdog.com/fighter/Nate-Diaz-11451


그레이 메이나드 프로필 & 전적

전적 : 11승 (2(T)KO, 0Sub, 9Dec) 2패(2(T)KO)
신장 : 173cm
나이 : 34세
리치 : 70

스탠스 : 오소독스

주요승리선수 : 프랭키 에드가, 네이트 디아즈, 케니 플로리안, 클레이 구이다

상세전적 : http://www.sherdog.com/fighter/Gray-Maynard-15835



분석개요


1. 그레이 메이나드는 1차전의 트라우마를 극복할 수 있을까?


2. 그레이 메이나드의 노쇠화는 승부를 가를 중요한 변수다.


3. 네이트 디아즈가 위력적일 때는 직선으로 움직일 때이다.


4. 파해법이 나오며 약점이 노출된 네이트 디아즈


5. 3라운드 이후의 주도권 싸움의 승자는?


6. 양선수의 최고의 무기는?


7. 동기부여




1. 그레이 메이나드는 1차전의 트라우마를 극복할 수 있을까?


네이트 디아즈 VS 그레이 메이나드 1차전

- 25분경부터 보시면 됩니다.


- 메이나드는 TUF에서 디아즈를 상대로 테이크다운 전략을 가지고 경기에 임했습니다. 


그리고 과감하게 디아즈를 상대로 길로틴 쵸크를 시도하며 그라운드에서도 적극적으로 디아즈를 서브미션시키려는 과감한 플레이를 했습니다. 


하지만 결국 이 길로틴 쵸크가 화근이 되어 포지션이 역전되며 역으로 길로틴 쵸크에 서브미션패를 하고 말았습니다.


TUF라는 특성상 상대를 충분히 파악하지 못하고 나온 상태에서 당한 패배로 보입니다.


이로 인해 2차전에서는 3라운드 내내 스탠딩타격 전략을 가지고 나와 Significant Strike 적중수에서 3라운드 내내 밀리며 스플릿 판정으로 간신히 디아즈를 이겼습니다. 이때 디아즈의 승으로 본 팬들도 상당히 많았죠...


특히나 3라운드 들어서며 1,2라운드만큼 효과적으로 디아즈의 압박에 대응하지 못한 메이나드입니다.


타격 압박이 좋은 디아즈를 상대로 아웃파이팅이 그렇게 좋지 못한 메이나드가 5라운드를 스탠딩 타격전만으로 끌고 가는 것은 다분히 위험하다는 생각입니다.


안정적인 승리를 위해선 테이크다운하며 디아즈를 어느 정도 그라운드에서 눌러주며 템포를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1차전같은 적극적인 서브미션시도는 안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즉, 그레이 메이나드의 1차전 트라우마 극복은 이번 경기 승부에 영향을 미칠 중요한 관전포인트로 보입니다.


2. 그레이 메이나드의 노쇠화는 승부를 가를 중요한 변수다.



- 그랜트에게 심하게 두들겨 맞았고 기본적으로 나이가 많고 최근 잦은 부상을 겪어왔습니다.

 체력과 맷집이 중요한 이번 시합에 뇌쇠화로 인해 체력과 맷집이 받쳐주지 못하는 몸상태일 경우 후반라운드 디아즈에게 먹힐 수 있습니다.



3. 네이트 디아즈가 위력적일 때는 직선으로 움직일 때이다.



- 네이트 디아즈가 좋은 경기력을 선보인 경기들은 대부분 상대가 디아즈와 정면으로 맞서면서 디아즈가 직선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해줄 때 였습니다. 

도날드 세로니, 짐 밀러, 고미 타카노리 등이 디아즈가 직선으로 움직이게 놔두며 맞불을 놨다가 호되게 당했죠...

메이나드는 디아즈의 발을 먹으며 직선으로 원,투가 나오지 못하게 했고 앞뒤로 움직일 때는 확실하게 들어가고 나와주며 중간거리에서 어중간하게 서있다가 디아즈의 원,투에 노출되는 경우를 최소화 했습니다.


또한 직선에서 같이 부딪칠 때도 그 어떤 선수보다도 디아즈의 위력적인 좀비타격에 맞서 뛰어난 복싱실력을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대응했습니다.


이번 경기 얼마나 메이나드가 디아즈가 직선으로 움직이지 못하게 하느냐 또한 관전포인트로 2차전에서 디아즈의 타격에 효과적으로 잘 대응한 메이나드이고 디아즈가 타격적인 부분에서 특별한 개선이 보이지 않기에 메이나드가 노쇠화되지 않았다면 디아즈를 압도하진 못해도 충분히 이번에도 디아즈의 타격에 잘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4. 파해법이 나오며 약점이 노출된 네이트 디아즈



- 메이나드의 파해법이 뚜렷하게 나온게 없는 반면 디아즈의 파해법은 명확하게 나와 있습니다. 바로 로우킥으로 기동력을 저하시키고 테이크다운과 아웃파이팅을 섞어주며 답답해 하는 디아즈가 디펜스에 신경을 덜 쓰며 성급하게 들어올 때를 공략하는 것입니다.


디아즈는 메이나드를 상대로 별다른 전략 없이 늘 해오던 대로 싸울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메이나드는 로우킥을 좀 더 활용해 줄 수도 있고 스텝도 더 활용해 줄 것으로 보이며 트라우마가 극복된다면 테이크다운도 섞어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MMA에 소위 "할게많다"는 것은 승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디아즈에 비해 메이나드는 분명히 "할게많은" 시합입니다.


5. 3라운드 이후의 주도권 싸움의 승자는?


- 네이트 디아즈는 슬로우스타터로 뒤로 갈 수록 강해지는 스타일입니다. 그러하기에 3라운드에 디아즈를 압도한 선수는 벤 핸더슨 한선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만큼 3라운드 이후의 주도권 싸움은 상당히 중요한데요 ...


디아즈가 후반라운드로 갈수록 강해지는 이유는 그의 좋은 신체조건과 맷집 그리고 좀비타격으로 불리우는 디아즈 형제 특유의 타격스타일을 더한 타격압박과 상대의 체력을 갉아먹는 가드플레이 그리고 수없이 시도되는 클린치와 테이크다운시도 그리고 페이스가 떨어지지 않는 무한 체력을 바탕으로  전방위로 압박하는 디아즈를 정신없이 상대하다보면 쌓여진 데미지와 소모된 체력으로 인해 점점 깊은 늪에 빠져들게 됩니다.


하지만 메이나드는 디아즈의 이 "Deep Water"전략을 깰 무기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 2차전에서 디아즈의 발을 먹으며 스텝싸움에서 앞섰고 디아즈의 타격을 버틸 맷집도 가지고 있고 멘탈적으로도 디아즈에 뒤지지않습니다.


또한 최고 레벨의 레슬링과 파워를 바탕으로 쉽게 디아즈의 클린치에서 빠져나오고 신장차에서 오는 디아즈의 위력적인 니킥 공격 타이밍도 주지않을 수 있고 테이크다운을 방어하며 쉽게 디아즈를 뿌리치고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에드가전을 통해 체력적인 약점을 보였고 디아즈의 가드플레이에 얼마나 고생할지는 모르겠지만 구이다와의 5라운드 게임을 통해 메이나드가 체력에서 아주 약점을 가진 파이터가 아님을 증명했기에 3라운드 이후에도 그리 호락호락하게 주도권을 내줄것 같지는 않습니다.


6. 양선수의 최고의 무기는?


 



- 그레이 메이나드는 변칙적인 어퍼컷을 그리고 네이트 디아즈는 반박자 빠르게 뒷손이 따라들어오는 원,투가 이들의 최고의 무기로 보고 있습니다.


서로 반대스탠스라 메이나드의 어퍼컷은 라이트 스트레이트 - 레프트 어퍼컷 컴비네이션으로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 아무튼 이 둘의 무기가 어떻게 터질지 보는 것도 관전포인트입니다.


7. 동기부여


- 감정기복이 심한 디아즈의 스타일상 동기부여가 안되는 경기에 잘 준비되지 못한 모습으로 나올 확률이 많습니다. 


이미 1차전 서브미션으로 확실히 메이나드를 잡았고 2차전 스플릿으로 졌으나 본인은 이 경기를 이겼다고 생각하기에 두번이나 두들겨패줬다고 생각하는 상대와 3차전을 하고 싶지 않다는 입장입니다.


실제로 메이나드와의 경기가 잡혔을 때 차라리 고등학교 동창모임에 가겠다고 생떼를 쓰기까지 했죠 ...


메이나드 역시 그렇게 동기부여가 잘 될 수 있는 경기는 아니지만 나이도 있고 커리어 막바지에 타이틀경쟁을 하려면 반드시 잡아야 하는 경기고 1차전 서브미션패하며 TUF에서 탈락했고 2차전 스플릿승을 했지만 경기력에 비난을 받으며 타이틀샷을 부여받지 못하는 등 자신의 앞길을 막고있는 디아즈이기에 디아즈 경기에 대한 애착이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동기부여적인 측면에서 확실히 메이나드가 더 유리해 보이고 디아즈의 정신상태가 엉망이라면 이게 훈련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결국 승부에 큰 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 보입니다.


종합적으로  


메이나드는 노쇠화라는 큰 변수를 가지고 있고 디아즈는 동기부여 결여와 약점이 노출된 상태입니다. 

전성기의 메이나드라면 방어적인 측면에서 디아즈의 클린치를 방어할 수 있고 디아즈의 타격에 견딜수있으며 공격적인측면에서 좀비같은 맷집이 깨졌고 약점이 노출되었으며 상성면에서도 굉장히 좋고 멘탈면에서도 앞서기에 디아즈를 상대로 메이나드의 승률을 70%로 보지만 사실 지금의 메이나드는 시한폭탄같은 느낌입니다.


어느 순간 갑자기 경기력이 쭉 떨어질 거 같은 느낌이 들고 이번 5라운드 시합을 통해 은퇴를 결정해야할지 한번 더 챔피언벨트를 향해 도전할지 확인할 수 있는 시합이라고 봅니다.


구이다가 워낙 도망다니고 그랜트전 너무 일찍 끝나버렸기 때문에 메이나드의 노쇠화 진행 상황을 확인하진 못했지만 무릎수술 이후 예전보다 움직임이 많이 둔해져 보입니다.


GSP의 노쇠화는 살짝 걱정되는 수준이었는데 메이나드의 노쇠화와 직전 경기의 넉아웃패배 그리고 5라운드 게임이라는 요소가 합쳐져 메이나드의 승률이 전성기에 비해 굉장히 낮아진다고 보고 


메이나드가 2차전 전략을 가지고 나온다면 메이나드의 45%승을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테이크다운을 섞어준다면 이번 경기 그레이 메이나드의 55% 승을 예상해봅니다.


PS.  이 경기는 5라운드로 생각하고 분석했지만 3라운드 경기로 3라운드 경기 시 네이트 디아즈의 후반라운드의 강점이 줄어들고 메이나드의 노쇠화 변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메이나드의 승률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