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산아빠의 Life log

[강남/대치동맛집]반룡산 가릿국밥 - 함경도식 독특함과 기분좋은 포만감 본문

맛집

[강남/대치동맛집]반룡산 가릿국밥 - 함경도식 독특함과 기분좋은 포만감

평산아빠
반응형







걸신에서 소개된 적이 있는 맛집으로 ... 이젠 없어졌다는 함경도 가릿국밥을 하는 집이 있다는 소식에 꼭 가보고 싶었던 집입니다.



한반도 최북단에 위치한 함경도는 백두산과 함께 개마고원이 있어 험한 산간 지대이다. 주로 논농사 보다는 밭농사가 많아 잡곡의 생산이 많은 편이다. 함경도 음식은 평안도와 같이 크기가 큼직하고 기교나 사치를 부리지 않으며 간이 짜지 않고 담백하나 고추와 마늘을 많이 넣어 맵고 강한 편이다. 함경도에서는 회냉면이 유명한데 홍어와 가자미와 같은 생선을 앱게 양념하여 냉면국수에 비벼서 먹는 음식이다. 함경도 별미인 가릿국은 먹을 때에 육수를 마신 후 매운 고춧가루 다대기를 얹어 밥과 건디기를 비벼 먹고 나서 그 대접에 육수를 다시 말아 마시는 더운 장국밥으로 가루탕 또는 가루국이라고도 하였다. 예전에는 함흥냉면보다 더 유명하여 함흥 시내에 가릿국집이 엄청 많았다고 한다. 

쇠고기 사골과 양지머리를 푹 고아 육수를 만든다. 선지는 끓는 물에 삶아 찬물에 헹군다. 쇠고기 우둔살은 가늘게 채 썰어 육회로 양념한다. 대접에 밥을 담고 삶은 고기를 썬 것과 선지를 납작하게 썬 것에 육회를  얹는다. 끓는 육수에 두부를 넣고 익어서 떠오르면 고기 위에 얹어 낸다. 다대기는 이 지역에서 나온 고춧가루 양념의 별칭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가릿국 (두산백과)



와이프와 같이 가 회냉면, 만두, 가릿국밥(특)을 시켰습니다.


와이프가 먹은 회냉면은 감흥이 없었고 ...



만두 역시 그냥 SoSo ... 하지만 우리 조부모가 6.25때 북한에서 피난온 집안이라 어렸을 때 북한식 음식을 많이 먹었는데 어렸을 때 먹은 특유의 만두느낌이 있어 좋았습니다.


주의사항 : 그냥 맛만 볼 요량이거나 둘이 간다면 크게 나오기에 반접시만 시키세요.



이제 메인인 가릿국밥....


결론부터 얘기하면 제가 최근 먹어본 음식 중 가장 만족도가 높은 메뉴였습니다.


육수는 진하게 우려낸 느낌보다는 곰탕국물 느낌의 깔끔한 느낌이고 선지, 양, 소고기, 당면 등 정말 다채로운 재료가 들어가면서 양평해장국, 곰탕, 육개장, 선지국 등이 섞인 기묘한 느낌이었습니다.



전통적인 방식대로 육수부터 먹고 다대기에 비벼먹었는데 ... 와이프의 평은 그냥 국밥먹듯 먹는게 더 맛있다고 ...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전통적인 방식으로 먹는게 훨씬 좋았는데요 ...


일단 육수는 굉장히 깔끔하고 뭔가 가벼운 느낌으로 많이 마셔도 부담없어 좋았습니다. 정말 해장할 때 최고일 듯 ...


다대기를 비벼서 먹은 밥은 뭔가 마음놓고 맛있는 음식을 많이 먹을 때 느껴지는 더도덜도 바랄게 없는 기분좋은 포만감이 들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또한 음식 자체가 대부분 자극적이지 않다보니 많이 먹는데 부담이 없었습니다.



여기에 보너스로 다시 육수를 붇고 아까 시킨 만두를 넣어 만두국으로 다시 한번 먹는 느낌까지 ...


한가지 음식을 먹었는데 정말 다양한 음식을 먹은 느낌의 팔색조같은 매력이 있는 굉장히 만족스런 음식이었네요 ...



또하나 이곳이 좋은 점은 역시나 주차의 편리함입니다. 한 10면 정도되는 지하 주차장이 있고 발렛파킹(2천원)을 해주기 때문에 부담없이 차를 가지고 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