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산아빠의 Life log

더글라스 케네디의 템테이션 본문

문화생활/책

더글라스 케네디의 템테이션

평산아빠
반응형





더글라스 케네디의 템테이션 감상 후기

 

책의 제목처럼 꽤 매혹적인 소설이다.

 

더글라스 케네디 소설에 항시 등장하는 작가가 나오고 이혼한 인물이 나온다.

 

또한 사랑의 유한성에 대한 얘기와 영원한 사랑에 대한 가능성에 대한 우회적 답도 나온다.

 

또한 언제나 매력적인 작가의 몰입도 있고 섬세한 표현들과 특히 숫자를 적절히 사용하며 독자를 몰입시키는 더글라스 케네디표 글솜씨를 또한번 멋지게 보여준다.

 

이 소설은 여러 가지 독서의 즐거움을 준다.

 

우선 대리체험의 즐거움, 즉, 들여다보기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할리우드 드라마제작센터의 치열한 삶과 미국 갑부의 상상이상의 초호화 삶을 엿보는 재미가 있다.

 

또한 한인간의 드라마틱한 성공과 실패 그리고 재기를 마치 롤러코스터를 타듯 짜릿하게 대리체험하게 되고 현재의 내 삶을 되돌아보게한다.

 

둘째로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권선징악의 얘기를 너무도 속도감을 잘 조절하며 소설의 근본적인 재미를 선사한다.

 

주인공의 기본 배경, 성공과정 그리고 농밀한 심리묘사를 통해 차근차근 캐릭터와 상황을 독자에게 이해시키고 뒤에 나락으로 떨어지면서 다시 복수(?)하는 과정을 정신이 없이 몰아치는 태풍같은 속도감으로 보여주면서 독자에게 시원함과 짜릿함을 준다.

 

정말이지 템포조절을 제대로 할 줄 아는 작가이다.

 

셋째로 소설이 주는 작가적 메시지도 너무도 완성도 있게 보여준다.

 

데이비드 아미타지의 오랜 무명생활과 갑자기 찾아온 성공 그리고 다시 밑바닥으로의 추락과 재기의 과정을 농밀한 심리묘사와 탁월한 속도감으로 심도있게 보여줌으로써

 

과연 자신이 이루려던 성공을 이루면 행복한가?에 대한 근원적인 물음을 떠올리게 만들고 성공 뒤의 허무함에 대한 고찰을 하게 만든다.

 

죽음이 있기에 삶은 가치있고 치열한 것이다. 즉, 인생은 어떤 종류의 이루려는 성공과 꿈이 있기에 살아갈 원동력을 가질 수 있는것이다.

 

그런데 이 성공이란 것이 종착점이 있는 것일까? 성공은 다음 성공을 이루기 위한 베이스캠프일 뿐이고 잠시 담보한 행복일 뿐이다.

 

이 종착점없는 무한루프를 도는 인생의 꿈과 성공에 대해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하는가? 

이런 삶을 살아가는 원동력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에 대한 작가적 사고와 메시지가 함축되어 있는 소설이 템테이션이다.

 

또한 이 성공에 대한 갈망은 결국 자기존재에 대한 확인이라고 작가는 말한다.

 

템테이션에서 작가는

 

“우리 모두가 필사적으로 추구하는건 자기 존재에 대한 확인이다. 그러나 그 확인은 자신을 사랑해 주는 사람,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을 통해서만 얻어질 수 있다.”

 

라고 말한다.

 

나는 이 말이 너무 멋지고 맘에 든다.

 

아무리 자기만족하고 자기가 성공해도 그 근원에는 누군가 알아주길 확인해주길 원하는 속마음이 깔려있다. 그리고 그 자기 존재에 대한 확인을 해줄수 있는 자는 결국 내가 사랑하거나 나를 사랑을 해주는 사람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이 글을 읽을 때면 문득 주위를 둘러보게 된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은... 나를 사랑하는 사람은 ...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