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산아빠의 Life log

크리스 와이드먼 VS 켈빈 가스텔럼 예상 분석 Part1 - UFC on FOX25 본문

MMA/MMA

크리스 와이드먼 VS 켈빈 가스텔럼 예상 분석 Part1 - UFC on FOX25

평산아빠
반응형


또한명의 웰터급 선수가 미들급 컨텐더가 되느냐 와이드먼이 자신의 전성기가 끝나지 않았음을 증명하느냐의 시합입니다.

생애 첫 패배를 당한 이후 좀 처럼 승리 트랙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는 크리스 와이드먼이 고향팬들 앞에서 건재를 과시할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프로필 & 전적 

타격 상성

1. 켈빈 가스텔럼의 타격의 장점

   가. 스프링 잽

- 가스텔럼은 굉장히 빠르고 읽기 어렵고 상대의 가드 사이로 정확히 들어가는 좋은 잽을 가지고 있다. 다만 미들급에서는 좀 짧다.

- 가스텔럼은 잽을 상당히 잘 칩니다. 특히나 앞손을 내리고 스프링처럼 뛰어오르며 나가는 잽이 일품입니다. 이런 스프링 잽은 일반적인 잽보다 상대가 파악하기 어려운 무기입니다.

또한 이 잽이 들어가기 시작하면 중요한 타이밍에 앞손 어퍼컷으로 상대에게 큰 데미지를 선사합니다.

   나. 탄력적인 스텝

- 가스텔럼은 굉장히 몸이 두껍지만 유연하고 탄력을 가진 선수죠. 빠른 스피드도 가지고 있고 스텝 역시 매우 경쾌합니다. 이런 탄력적인 스텝은 상대가 느려짐에 따라 더욱 위력을 발휘합니다. 가스텔럼은 경기가 끝날 때 까지 이 스텝이 느려지지 않기 때문이죠. 

   다. 바디킥

- 오소독스를 상대로한 가스텔럼의 바디킥은 와이드먼을 보다 빠르게 느리게 만들 수 있는 무기다.

- 사우스포를 상대로 상대의 앞발을 먹고 앞손훅으로 체크해 놓고 바디를 두드리는 바디킥이 일품인 선수입니다. 

반면 상대 와이드먼은 이런 바디킥에 대한 디펜스에 문제가 있는 선수죠. 가스텔럼의 바디킥은 카디오가 중요할 것으로 보이는 이번 시합에서 와이드먼의 컨디션을 떨어뜨리기 위한 첨병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라. 기어올리기

- 가스텔럼은 일라운드 중거리 타격전을 하다가 잘 안풀리면 2라운드 시작하자마자 갑자기 기어를 바꾸며 압박해 들어가는 게임을 잘 합니다. 이 갑작스런 기어 체인지에 상대가 당황하고 말려들면 자신의 리듬으로 싸우지 못하며 갑자기 체력이 푹푹 떨어지면서 어느새 느려지기 시작합니다.

기어올리기는 가스텔럼의 중요한 게임 플랜입니다.  

   마. 뛰어난 디펜스와 맷집

 

- 우들리의 라이트를 견디고 저거넛의 앞손에는 꿈쩍도 안고 반격하는 가스텔럼

- 가스텔럼의 명품 엘보우 블락. 긴 리치를 가진 오소독스의 앞손을 막는데 더욱 유용한 디펜스 기술이다.

- 가스텔럼의 기어올리기는 사실 상대의 타격거리로 들어가는 것이고 이것은 결국 방어가 취약해진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가스텔럼은 월드클래스 맷집을 가지고 있어서 오히려 압박하다 상대의 타격을 허용하면 그 타이밍을 이용해 더욱 밀고 들어가 거리를 좁히는 찬스로 이용합니다.

그리고 가스텔럼은 기본적으로 상체 움직임, 헤드무브먼트 등의 타격 디펜스 능력이 좋은 선수고 엘보우 블락 기술이 매우 뛰어난 선수입니다. 



2. 가스텔럼을 고전시킬 리치와 앞손 테크닉을 가진 와이드먼

- 뒷손 더블을 스텝인 하지 않고 낼 수 있는 와이드먼의 긴 리치는 분명 가스텔럼이 전진하기 힘든 요소다.

- 와이드먼의 뒷손 파워는 매그니와는 다를 것이다.

- 가스텔럼의 잽이 안닿는 거리에 와이드먼은 서 있을 것이다.

- 와이드먼과 가스텔럼의 리치와 신장 차이는 각각 7인치, 5인치의 차이를 보입니다. 거의 닐 매그니 급이죠.

이런 리치가 긴 사우스포를 상대로 가스텔럼의 잽은 잘 닿지 않았습니다.

이런 선수를 상대로 가스텔럼은 점핑 앞손 훅으로 뛰어들어 거리를 좁히고 후속타를 연결했죠.

즉, 가스텔럼의 스프링잽이 잘 통하지 않는 상대가 와이드먼입니다.

반면 와이드먼은 사우스포를 상대로 앞손을 잘 써주는 선수입니다.

이런 와이드먼의 앞손은 가스텔럼의 전진을 막아주며 후속타가 들어오는 것을 끊어주고 자신이 압박하며 테이크다운 타이밍을 잡기 편하게 해 줄 수 있는 요소입니다.

또한 이런 긴 리치를 활용해 상대를 밀어놓고 차는 킥도 매우 좋은 선수죠.

여기에 한가지 더 와이드먼 커리어에 특이한 점은 와이드먼은 탑레벨에서 사우스포와의 시합 경험 많다는 점입니다.

마치다, 벨포트, 락홀드, 로메로까지 4연속 사우스포를 상대했죠. 분명 이런 사우스포와의 경험이 가스텔럼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봅니다.

3. 와이드먼 타격 디펜스의 약점

- 와이드먼은 매우 긴 리치를 가지고 있는 장점이 있지만 특별히 빠른 선수는 아니죠. 그러다보니 위 GIF처럼 스웨이 이후 카운터 훅이 상대를 저지하지 못하고 상대가 들어오면 대처가 잘 안됩니다. 사실 이 동작은 네이트 디아즈도 잘 하는 동작인데 네이트 디아즈는 앞손이 빗나간 이후 헤드무브먼트가 상당히 좋습니다. 하지만 와이드먼은 아직 이 단계에서 머리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리치가 긴 락홀드나 카디오의 문제로 느려진 마치다전 5라운드에서 타격을 허용했습니다. 짧은 가스텔럼에게 초반에 이런 와이드먼의 디펜스는 가스텔럼의 펀치로 부터 자신의 턱을 보호하겠지만 상대의 타격 미스 이후 거리를 좁히며 원,투를 연속적으로 날리는데 재능이 있는 가스텔럼을 상대로 경기가 장기전으로 가며 와이드먼이 느려지면 이 디펜스의 구멍이 보이기 시작할 것으로 보입니다.

* 타격에서는 가스텔럼의 스피드, 테크닉, 압박 게임을 맞이해 사우스포에 익숙하고 큰 리치 어드밴티지를 갖는 와이드먼이 느려지기 전까지 비교적 잘 대응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이 과정에서 얼마나 바디킥을 적게 허용하느냐와 리치 어드밴티지를 바탕으로 얼마나 효과적으로 가스텔럼을 그라운드로 데려가고 거기서 컨트롤하느냐가 굉장히 중요한 시합입니다.

Part2에서 이어집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