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산아빠의 Life log

[UFC 마카오]UFC on FuelTV6 강경호 VS 알렉스 케세레스 예상 분석 본문

MMA/예상분석

[UFC 마카오]UFC on FuelTV6 강경호 VS 알렉스 케세레스 예상 분석

평산아빠
반응형

 

 

UFC 마카오 대회에서 강경호선수가 UFC 데뷔전을 갖습니다.

 

상대는 UFC 밴텀급 전적 2승1패(하지만 1패도 로우블로에 의한 2점감점으로 스플릿 판정패한 것으로 사실상 이긴 경기)의 준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는 "브루스 리" 알레스 케세레스입니다.

 

양 선수의 프로필 & 전적을 살펴보면

 

강경호 프로필 & 전적

 

전적 : 11승 (2(T)KO, 8Sub, 1Dec), 6패(1(T)KO, 1Sub, 3Dec, 1Other)
신장 : 175cm
나이 : 25세
리치 : 73

기타 : 로드FC 밴텀급 챔피

상세전적 : http://www.sherdog.com/fighter/Kyung-Ho-Kang-24067

 

알렉스 케세레스 프로필 & 전적

전적 : 7승 (2(T)KO, 4Sub, 1Dec) 5패(0(T)KO, 4Sub, 1Dec)
신장 : 175Cm
나이 : 24세
리치 : 73

주요승리선수 : 콜 에스코베도, 디마시오 페이지

상세전적 : http://www.sherdog.com/fighter/Alex-Caceres-41586

 

이 경기를 예상분석하기 위해 고려해봐야할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컨디셔닝

2. 사이즈

3. 정보

4. 강경호의 적극적인 스타일

 

다른 경기의 예상분석과 틀리게 이 경기는 경기외적 요소에서 분석해봐야하는 케이스인데요

 

그 이유는 스타일이 너무도 다른듯 같고 서로가 잘 할 수 있는 부분에서 상대를 또 제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컨디셔닝

 

이 부분은 강경호 선수가 데뷔전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대부분은 UFC데뷔전에 극도의 긴장감과 특히 외국인선수는 미국에서의 경기로 인한 시차적응 그리고 경비 문제로 인한 이런 패널티 그리고 UFC시스템에 대한 시행착오 등  굉장히 많은 부분에서 컨디션 조절에 실패하게 되는데요...

 

이번 경기는 마카오에서 치뤄집니다. 

 

즉, 시차부분이나 경비문제에 대한 많은 부분이 해소될 수 있는 부분이고 역으로 알렉스 케세레스가 컨디셔닝에 애를 먹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또한 강경호라는 UFC 베테랑과 함께 출전하고 같은 소속팀의 선수가 3명이나 출전하기에 심적인 안정이 매우 잘 될것이라는 생각입니다.

 

즉, 이번 경기는 강경호선수의 데뷔장소로 최적의 조건을 갖춘 대회이기에 UFC 데뷔전이라는 긴장감만 잘 극복한다면 알렉스 케세레스와 동등하게 싸울 수 있는 조건입니다.

 

2. 사이즈

 

알렉스 케세레스는 라이트급에서 페더급을 거쳐 밴텀급으로 내려왔습니다.

 

그의 타격이나 주짓수가 밴텀급에서 위력을 발휘하는 이유가 이 사이즈에 있습니다.

 

케세레스의 타격은 긴신장과 리치를 활용한 사우스포 스탠스의 앞손 활용으로 매우 까다로운 스타일이고 여기에 존 존스처럼 긴 다리를 이용해 다양한 킥을 활용하고 특히 상대보다 큰 신장을 가진 선수들이 잘 활용해주는 프론트킥이 좋습니다.

 

게다가 매우 유니크하고 다양한 공격루트를 가지고 있기에 상대하기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또한 이 긴다리를 활용해 헤비급의 스테판 스트루브처럼 테이크다운을 당해도 트라이앵글그립을 잘 만듭니다.

 

하지만 강경호는 페더급에서 내려와 같은 신장 같은 리치를 가진 선수입니다.

 

즉, 케세레스가 기존 3경기에서 보여준 자신의 사이즈를 활용한 전략이 잘 먹히지 않는 상대입니다.

 

3. 정보

 

알렉스 케세레스는 UFC 전적만 5전째이고 TUF에도 참가했습니다.

 

즉, 알렉스 케세레스를 파악할 많은 정보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이번 데뷔하는 강경호에 대한 정보는 상대가 쉽게 찾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즉, 정보전의 싸움에서 강경호측이 유리한 상황입니다.

 

4. 강경호의 적극적인 스타일

 

강경호선수는 테이크다운 후 파운딩이든 서브미션이든 상대를 끝내기 위해 노력하는 적극적인 스타일입니다.

 

이로 인해 경기는 화끈하고 재밌지만 포지션을 내줄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번 상대하는 알렉스 케세레스가 가드포지션에서 보여준 주짓수는 상당히 위력적입니다.

 

특히나 상대가 파운딩을 치는 순간의 공간에 발을 올려 트라이앵글그립을 완성하는 모습은 매우 위협적이었고 케세레스에게 스윕을 당하면 상대는 이를 이스케이프하기 위해 상당한 체력을 소모하며 체력이 좋은 케세레스에게 3라운드 고전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줬습니다.

 

즉, 강경호의 적극적인 스타일이 이 경기의 변수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입니다.

 

 

그럼 경기를 예상분석해보면

 

앞서 말했듯 알렉스 케세레스의 타격스타일은 매우 유니크하고 다양한 공격루트를 가지고 있고 사우스포이기에 매우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확실히 케세레스의 공격은 큰 공격위주로 방어에 문제점을 노출하고 펀치테크닉을 그다지 좋아보이지 않습니다.

 

타격적인 면에서 강경호가 정상급의 타격가는 아니기에 케세레스를 압도하긴 어렵겠지만 그렇다고 밀리지는 않는다는 생각입니다.

 

또한 조금 밀려도 케세레스의 레슬링이 나쁜편이기에 레슬링이 상당히 올라온 강경호선수가 충분히 마음만 먹으면 케세레스를 테이크다운 시킬수있다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문제는 케세레스의 가드포지션이 매우 위력적이라는 점입니다.

 

하지만 이 가드포지션에서의 주짓수도 자신보다 사이즈가 작은 밴텀급 선수들과의 경기에서 위력을 발휘했지 그 윗체급에서 4번이나 서브미션패를 당할 정도로 사이즈가 큰 선수들과의 시합에서는 그 위력이 반감되는 모습이었습니다.

 

강경호선수가 너무 적극적인 플레이보다는 선배 김동현선수를 벤치마킹해 안정적으로 눌러놓판정전략으로 간다면 충분히 해볼만한 상대입니다.

 

저는 이 경기 그라운드에서 케세레스의 한방만 조심한다면 수준급 타격과 언제든 상대를 테이크다운 시킬수있는 레슬링을 가졌고 케세레스만큼 자신의 그래플링을 신뢰하는 강경호 선수의 60%승을 예상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