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산아빠의 Life log

헤난 바라오 VS T.J 딜라쇼 예상분석 - UFC173 본문

MMA/예상분석

헤난 바라오 VS T.J 딜라쇼 예상분석 - UFC173

평산아빠
반응형








포스터에서 보이듯 압도적인 챔피언의 분위기가 물씬 풍기고 있습니다.


과연 딜라쇼는 제2의 앤더슨 실바 VS 크리스 와이드먼의 업셋 쇼를 만들어내며 새로운 밴텀급의 왕좌에 오르며 알파메일의 타이틀전 연패의 고리를 끊어낼 수 있을까요? (멘데스- 베나비데즈(2번)-페이버(2번)) 


자 그럼, 양 선수의 프로필 & 전적을 살펴보면


헤난 바라오 프로필 & 전적


전적 : 32승(8(T)KO, 14Sub, 10Dec) 1패(1Dec)

신장 : 170Cm
나이 : 27
리치 : 70인치

스탠스 : 오소독스

랭킹 : 챔피언
주요승리선수 : 유라이야 페이버, 에디 와인랜드, 마이클 맥도날드, 브래드 피켓

상세전적 : http://www.sherdog.com/fighter/Renan-Barao-23156


T.J 딜라쇼 프로필 & 전적

 

전적 : 9승 (3(T)KO, 3Sub, 3Dec), 2패(1(T)KO, 1Dec)
신장 : 167cm
나이 : 28세
리치 : 68인치

스탠스 : 오소독스

랭킹 : 4위

주요승리선수 : 마이크 이스턴, 휴고 비아나, 보한 리

상세전적 : http://www.sherdog.com/fighter/TJ-Dillashaw-62507


분석 개요


1.타격상성


   ㄱ. 이지선다 시츄에이션 

   ㄴ. 패턴 분석 능력과 딜라쇼 디펜스의 문제점

   ㄷ. 각을 만드는 능력


2. 하이킥 VS 스피닝 휠 킥


3. 가장 성장세가 두드러진 선수 VS 가장 완벽한 챔피언


4. 딜라쇼의 승리공식은 바라오를 얼마나 빠른 시간안에 속이고 데미지를 주느냐





1. 타격 상성


   ㄱ. 이지선다 시츄에이션



- 딜라쇼의 타격이 빛을 발하는 것은 그의 강력한 레슬링이 있기 때문입니다. 상대는 딜라쇼의 최고 수준의 테이크다운 능력을 경계해야하기에 온전히 딜라쇼의 타격에 집중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상대는 테이크다운 디펜스율 95%의 헤난 바라오입니다. 결코 이지선다 시츄에이션을 만들기 힘든 상대입니다. 오히려 무리하게 이지선다 시츄에이션을 만들려고 테이크다운을 시도하다 체력에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테이크다운 디펜스가 좋은 하파엘 아순사오와의 경기에서 역시 딜라쇼의 이 이지선다 시츄에이션이 잘 안만들어지면서 타격이 좀 단순해진 딜라쇼입니다.


이 경기 딜라쇼의 첫번째 테이크다운이 매우 중요한 관전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게 너무 쉽게 막히면 이지선다 시츄에이션을 만들기 어려워 질 것이고 이게 통하면 바라오 입장에서 당황하면서 딜라쇼의 테이크다운을 경계해야 하기 때문이죠 ...


  ㄴ. 패턴 분석 능력과 딜라쇼의 디펜스 문제점


  


- 바라오는 상대의 패턴을 읽는 능력이 특히 탁월한 선수입니다. 그의 경기를 보면 1라운드는 거의 탐색을 하며 상대의 움직임을 읽는데 주력하고 패턴이 입력되면 그 다음부터 경기를 지배해나갑니다.


딜라쇼는 이 경기 바라오에게 타격에서의 패턴이 읽히지 않는게 굉장히 중요한데 그 이유는 딜라쇼의 가드가 이지선다 시츄에이션을 만들고 공격력을 강화하기 위해 가드가 밑으로 내려온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이 형태는 공격쪽에서 상당히 좋은 효과를 내고 턱이 약하지 않고 스텝이 좋은 딜라쇼가 취할 수 있는 좋은 스탠스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 스탠스의 문제점은 패턴이 읽히면 턱이 노출된다는 점이며 이런 딜라쇼의 약점이 나온 경기가 아순사오전 입니다.


타격회피능력과 테이크다운 디펜스 능력이 좋은 탑레벨의 아순사오와의 시합에서 딜라쇼는 타격과 테이크다운에 어려움을 겪고 아순사오에게 타격의 패턴이 읽히며 카운터를 많이 허용했습니다.


아순사오의 업그레이드 버전일 수 있는 바라오를 상대로 딜라쇼가 패턴이 파악되지 않게 할 수 있는 무언가를 준비해 오지 않는다면 굉장히 위험해 질 수 있는 경기로 보입니다. 


  ㄷ. 각을 만드는 능력



- 두선수의 타격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바로 타격의 각을 만드는 능력입니다.


딜라쇼의 경우 현란한 스텝과 스위칭 스탠스를 바탕으로 원거리에서 들어가며 각을 만들어내서 치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반면 헤난 바라오는 50대50의 펀치공방전에서 각을 만들어치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50대50의 상황에서 바라오는 신체중심선의 바깥에 머리를 위치시키며 펀치교환을 하며 상대가 칠 수 있는 각을 최소화하는 위치에서 서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즉, 딜라쇼의 원거리에서 부터 각을 만들며 갑작스레 들어오는 타격을 바라오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이후 벌어지는 펀치공방전 혹은 카운터 타이밍에서 우위를 점하느냐가 펀치싸움에서는 중요해 보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우위를 보이는 선수는 바라오라는 생각입니다.


 딜라쇼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최근 경기 마이크 이스턴전의 움직임은 놀랍지만 이는 스텝에서 많은 차이를 보였고 이지선다 시츄에이션(테이크다운을 섞어주며 상대가 타격과 테이크다운 두군데 신경을 분산시키며 타격의 능력을 더욱 올리는 시너지효과가 적용되는 상황)을 적용할 수 있었기에 쉽게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바라오는 거리싸움에 능하고 리치가 길며 존 존스식 스탠스(앞손을 쭉 뻗어주며 상대의 전진을 막고 뒷손으로 자신의 오른쪽 턱을 보호하는 자세)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스피드면에서도 딜라쇼에 떨어지지 않습니다.


테이크다운 디펜스 역시 너무 좋아 이지선다 시츄에이션이 적용되기 어려운 상대입니다.


마지막으로 상대의 움직임을 읽는 능력이 탁월하며 그에 맞춰 꽂아넣는 카운터 역시 날카로운 바라오입니다.


같은 팀 소속의 페이버와 타격쪽에서 비슷한 움직임을 보여주는 딜라쇼 역시 바라오를 뚫고 들어가기 쉬워 보이지 않습니다. 


즉 딜라쇼의 스텝과 스위칭을 바탕으로 한 각을 만들어치는 선제공격보다는 이를 무위로 돌리고 찾아오는 펀치공방전에서 우위를 점하거나 카운터를 꽂는 바라오의 반격이 더 좋아보입니다.



2. 하이킥 VS 스피닝 휠 킥



- 제가 T.J 딜라쇼를 가장 칭찬하는 부분은  앞손 타격 & 아이페이크 & 하이킥으로 이어지는 기가 막힌 컴비네이션입니다.


개인적으로 딜라쇼의 하이킥은 료토 마치다의 하이킥과 함께 현 MMA 최고의 하이킥이라는 생각입니다. 이 하이킥으로 넉아웃을 만들어낸 것은 타무라 정도지만 이스턴, 아순사오 등도 모두 이 하이킥에 고전했고 큰 데미지를 입었습니다.(아순사오는 딜라쇼의 하이킥을 얼굴로 방어했죠 ^^;;)


바라오의 스피닝 휠 킥은 에디 와인랜드를 넉아웃시키며 주목받았지만 사실 바라오의 스피닝 휠 킥은 UFC데뷔전부터 와인랜드전까지 꾸준히 상대를 괴롭혀 온 바라오의 숨은 무기입니다.


이 두선수의 킥 대결을 보는 것도 굉장히 즐거운 일로 생각됩니다.


이 킥들은 성격이 틀려 누가 더 우세하다라고 얘기하는 어렵고 맞출 수 있느냐의 문제를 분석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바라오의 스피닝 휠 킥은 원거리에서 리듬이 엉키거나 교착상태 혹은 갑작스레 쓰여지는 것이고 아무래도 더 긴 거리를 가진 바라오가 딜라쇼를 상대로 역시나 효과적으로 이용할 것으로 보이며 딜라쇼의 내려온 가드를 취하는 스탠스를 고려할 때 딜라쇼에게 위험한 무기임은 분명해 보입니다.


반면 딜라쇼의 하이킥은 상대를 속여주며 변칙적인 타이밍에 터질 때 효과적인데 앞서 말한 바라오의 패턴을 파악하는 능력이 좋고 존 존스식 스탠스로 인해 사우스포 스탠스에서의 하이킥은 바라오의 오른손 가드에 걸릴 확률이 크고 같은 스탠스의 하이킥 역시 하이킥 궤적의 문제로 바라오를 맞추기 쉬워 보이지 않습니다.



- 바라오는 잽의 기본이 상당히 좋다. 자신의 숄더로 턱을 잘 보호하고 있다.


무슨 얘기냐면 딜라쇼의 하이킥은 아이페이크를 주며 무게중심이 밑에 있다 올라오는 형태로 대각선 형태로 올라오는데 이런 형태의 밑에서 위로 올라오는 하이킥은 바라오의 숄더블록에 걸릴 확률이 큽니다. 즉, 바라오의 왼쪽 안면에 정타를 꽂을 스페이스가 적다는 의미입니다.


바라오의 앞손이 나오는 왼쪽의 어깨를 보면 바라오의 왼쪽턱을 거의 완전히 보호하고 있는 형태입니다. 


즉, 바라오의 완벽한 방어자세로 인해 딜라쇼의 하이킥은 여타 다른 상대만큼 효과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확률이 커 보입니다.



3. 가장 성장세가 두드러진 선수 VS 가장 완벽한 챔피언


- 딜라쇼의 경기를 보면 매번 감탄합니다. 그 이유는 경기력이 날로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타고난 운동능력과 옥타곤에 필수라 할 수 있는 수준급의 레슬링 베이스 그리고 듀엔 루드윅을 만나며 말도 안되게 좋아진 타격 능력 ... 그리고 이 타격 능력의 끝없는 진화... 딜라쇼의 진화가 이번 경기 또 보여질 지 매우 궁금한 부분입니다.


반면 헤난 바라오는 현 UFC 챔피언 중 가장 강력한 선수가 아닐지는 몰라도 가장 완벽한 챔피언으로 보입니다.


수준급 복싱 능력에 킥 또한 수준급이며 레슬링, 그라운드게임 역시 모두 결점이 없습니다.


거기에 피지컬 어드밴티지를 가지고 맷집과 체력, 스피드 또한 최고 수준입니다.


완벽한 테이크다운 디펜스 능력과 상대의 업셋을 불허하는 좋은 방어자세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멘탈과 위기관리 능력 그리고 피니쉬 능력 또한 좋은 선수입니다.


거칠것 없는 상승세의 도전자와 결점없는 챔피언의 대결 ... 과연 구스타프손이 존 존스의 결점을 들어낸 것처럼 바라오의 결점을 들출 수 있을지 매우 궁금합니다.




4. 딜라쇼의 승리공식은 바라오를 얼마나 빠른 시간안에 속이고 데미지를 주느냐


- 이 경기는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딜라쇼에게 불리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리 딜라쇼가 변칙적인 다양한 타격을 가지고 있더래도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바라오는 상대 움직임을 읽는 능력은 굉장히 뛰어납니다. 이 능력에 제대로 걸린게 마이클 맥도날드죠 .... 1라운드 바라오의 다리를 풀리게 할 정도로 타격에서 앞서나간 맥도날드는 바라오에게 패턴이 파악되며 이후 스탠딩 타격전에서도 밀리며 결국 서브미션패를 하고 맙니다.


앞서 얘기했듯 딜라쇼의 손은 이지선다 시츄에이션을 만들고 공격력의 강화를 위해 내려온 편이기 때문에 바라오에게 패턴이 파악되면 바라오의 타격을 많이 허용할 수 밖에 없는 자세입니다. 이런 딜라쇼의 단점은 아순사오전 극명하게 드러났습니다.


과연 딜라쇼는 선배 페이버와 다르게 어떤 좋은 전략과 움직임을 가지고 나올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종합적으로 


이 경기는 결코 딜라쇼의 우세를 점칠 수가 없습니다. 그만큼 현 챔피언 바라오가 완벽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딜라쇼에게는 믿기 힘든 성장세와 운동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확률은 적지만 이 포텐셜이 바라오를 스탠딩에서 압도하거나 테이크다운을 시키는 등의 일을 해낼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딜라쇼가 좋은 타격을 바라오에게 몇번 적중시켜도 워낙 맷집과 위기관리 능력이 좋은 챔피언이고 테이크다운 부분도 바라오가 옥타곤 바닥에 등을 대고 눕는다고 해도 충분히 이스케이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체력적인 부분 역시 팀메이트 알도처럼 후반라운드 쭉 떨어지는 스타일도 아니기에 공략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저는 이 경기 헤난 바라오의 70%승을 예상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