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산아빠의 Life log

UFC149 헥터 롬바드 VS 팀 보에치 예상 분석 본문

MMA/예상분석

UFC149 헥터 롬바드 VS 팀 보에치 예상 분석

평산아빠
반응형

 

 

미들급 최강의 재야의 강자 헥터 롬바드의 데뷔전입니다.

 

31승1무2패1NC의 엄청난 전적을 가진 정말 비UFC 최강의 미들급 파이터입니다.

 

멜빈맨호프가 최강의 타격과 최악의 그라운드 실력을 가진 반쪽 MMA파이터라면

 

헥터 롬바드는 멜빈맨호프의 타격에 쿠바유도국가대표실력의 테이크다운 능력과 디펜스를 가진 완성형 멜빈 맨호프라는 생각입니다.

 

다나 화이트도 롬바드에 거는 기대가 매우 큽니다. 백사장은 만약 보에치를 인상적으로 이긴다면 바로 타이틀전으로 직행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하지만 175cm(사실 훨씬 작아보임)의 미들급에서 뛰기 작은 신장은 이 체급에서 실패할 경우 웰터급으로 내려갈 확률이 다분하다는 생각입니다.

 

이 경기는 롬바드의 견적을 확인할 수 있는 매치로 만약 팀 보에치를 화끈하게 압도한다면 앞서 언급한 것처럼 타이틀전도 가능하겠지만 무뇨즈를 확실히 압도한 크리스 와이드먼과 타이틀도전권을 놓고 겨룰 확률이 크다는 생각입니다.

 

자, 그럼 양 선수의 전적 & 프로필을 살펴보면

 

 

 

 

 

헥터 롬바드 전적 & 프로필

전적 : 31승(17(T)KO, 7Sub, 7Dec) 1무 2패(2Dec) 1NC

신장 : 175cm

나이 : 34

리치 : 69~70

주요승리선수 : 제임스 테 후나, 브라이언 에버솔, 트래버 프랭글리(게가드 무사시 이외에 사실 네임밸류가 있는 선수랑 시합한 적이 없음)

기타 : 2006년 게가드무사시전 패배 이후 24승 1무

상세전적 : http://www.sherdog.com/fighter/Hector-Lombard-11292

 

 

팀 보에치 전적 & 프로필

전적 : 15승(7(T)KO, 5Sub, 3Dec) 4패(1(T)KO, 1Sub, 2Dec)

신장 : 180cm

나이 : 31

리치 : 74

주요승리선수 : 켄달그로브, 오카미 유신

기타 : UFC전적 6승 3패, 라이트 헤비급에서 내려옴

상세전적 : http://www.sherdog.com/fighter/Tim-Boetsch-19544

 

 

헥터 롬바드의 장점이라면 

 

엄청난 핸드스피드, 빠른 스텝, 좋은 동체시력, 파워 , 테이크다운 디펜스 및 테이크다운 그리고 그라운드 이스케이프 입니다.

 

단점은

 

미들급에서 경쟁하기에 몸은 엄청 두껍지만 너무 작은 신장과 리치입니다.

 

그외 아직 강한 상대와 겨뤄보지 못해  잘 파악되지 않고 있습니다.

 

단점이라기보다 약간 보완해야할 부분이라면 그라운드 파운딩이 최고 수준으로 위력적이진 않습니다.

 

 

 

팀 보에치의 장점은

 

타격에서의 머리움직임이 좋고 펀치 회피능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그래서 상대가 보에치의 안면에 큰걸 넣기가 쉽지 않습니다.

 

보에치의 주요 무기는 "상대 펀치 피하고 오른손 훅"입니다.

 

 

 

 

또한 붙었을 때의 숏어퍼도 매우 위력적입니다.

 

오카미 유신에게 3라운드 역전승을 이룬것도 펀치 흘리고 오른손 훅으로 기회를 잡고 붙어서 숏어퍼로 마무리 지었습니다.

 

 

 

 

 

단점이라면

 

핸드 스피드나 스텝이나 전체적으로 좀 느리고 테이크다운적인 측면도 약합니다.

 

밀고들어가는 타격 스타일이라 상대가 앞손을 잘 활용해주는 상대에게 고전합니다.

 

주짓수는 좀 하는 모양새지만 테이크다운 당하면 좀 무력한 모습입니다.

 

 

이 경기는 미들급에서 뛰기에도 작아보이는 헥터 롬바드와 라이트 헤비급에서 내려온 팀 보에치의 좀 과장해서 다윗과 골리앗의 대결입니다.

 

하지만 헥터 롬바드가 워낙 큰 선수들이랑 싸워왔기에 경험적인 측면에서는 별로 문제 될거 없어보이고 팀 보에치가 긴 리치와 몸빨 등 소위 싸이즈로 밀고 들어오는 스타일이 아니다 보니 이런 체격차이는 경기 흐름에 크게 작용할 거 같지는 않습니다.

 

이 경기의 키포인트는 "한방 싸움"입니다.

 

헥터 롬바드와 팀 보에치 모두 타격 위주의 경기를 풀어나가는 스타일입니다.

 

둘다 무조건 타격만 고집하는건 아니기에 펀치교환 후 어떤 전개가 될지 모르지만 일단 이 싸움이 한쪽으로 기우는데는 누가 먼저 한방을 맞추느냐의 싸움입니다.

 

일단 스탠스가 반대라 서로 앞손을 내며 견제 및 거리를 잴 텐데 이때는 리치가 짧은 롬바드가 회피능력이 좋은 보에치를 공략하기 쉬어보이지 않고 보에치의 뒷손 나오는 타이밍이 경기의 승패를 가를 순간으로 보입니다.

 

회피능력이 좋은 팀 보에치가 롬바드의 펀치를 피하고 자신의 장기인 "상대 펀치 흘리고 오른손 훅"을 터트리느냐 보에치의 오른손 훅을 피하고 많은 공간이 비는 보에치의 안면에 광속펀치를 퍼붙느냐의 싸움으로 보입니다.

 

이 경기의 승자를 예상해보면 저는 헥터 롬바드의 75%승을 예상합니다.

 

일단 핸드스피드가 너무 차이가 많이 납니다.

 

롬바드의 일타가 빗나가도 보에치가 바로 타격을 응수할 수 있을지 미지수입니다.

 

또한 보에치는 상대의 펀치가 날라오면 반대방향으로 머리를 많이 빼면서 회피하는 경향이 있는데 스탠스가 반대인 롬바드의 왼손에 보에치의 안면이 노출될 확률이 많다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보에치에게 타격에서 밀려도 롬바드에겐 테이크다운 능력이 분명히 있습니다. 사이즈의 차이는 있지만 보에치가 일류급 테이크다운디펜서가 아니기에 롬바드가 넘길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반대로 보에치가 타격에서 밀릴 경우 롬바드를 넘기기 힘들것으로 보이고 어떻게 넘긴다 해도 롬바드의 이스케이프 능력이 매우 좋기에 빠져 나온 뒤 체력이 떨어진 보에치에게 광속펀치를 쏟아부을거 같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