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산아빠의 Life log

아시안컵 일본전 예상 분석 본문

MMA/축구

아시안컵 일본전 예상 분석

평산아빠
반응형
경기일시 : 1월 25일 10시25분

포메이션

대한민국 : 4-2-3-1
일     본  : 4-2-3-1

경기스타일

대한민국 : 중원장악과 짧은 패스 그리고 포워드진의 활발한 스위칭 플레이, 공격적인 축구로 슈팅수가 많음
일      본 :  중원장악과 짧은패스 플레이, 포지션을 지키며 좌우를 폭넓게 활용  

경기주요 선수

대한민국
기성용 : 일본의 심장 엔도를 지워야할 막중한 임무가 있음
정성룡 : 체력적인 열세로 승부차기까지 갈 확률이 많은 만큼 승부차기의 활약이 중요
황재원 : 이정수가 빠진 중앙수비라인을 잘 지켜야 함

일본
엔도 야스히토 : 일본 전술의 핵, 불안한 수비라인을 도와 수비를 두텁게 하고 공격시 정확한 전진패스로 위험한 상황을 연출시킴
가가와 신지 : 일본의 주요 득점 선수

경기의 Key Point

중원을 장악하라
전통적으로 일본은 미드필더가 강한 팀이다. 그래서 역대 한일전은 대부분 우리가 이겨도 경기내용면이 그리 좋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이유는 중원을 장악당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조광래호의 중원싸움은 해볼만하다는 평가다. 스피드와 체력 그리고 힘이 좋은 이란의 중원마저 장악한 우리 미드필더진이기 때문이다. 중원 싸움의 핵심인 엔도 야스히토를 이용래, 기성용, 구자철 등이 꽁꽁 묶는게 중요하다.

체력이 변수
우리나라는 단 하루만을 쉬고 4강전을 치뤄야한다. 일본은 우리보다 하루를 더 쉰다. 게다가 이란과는 연장까지 치뤘다. 그리고 조광래 감독은 베스트11에 별로 변화를 주지 않는 스타일이다. 베스트 11의 체력이 많이 떨어져 있을 시점이다. 분명히 체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우리로서는 연장에 돌입하기 전에 마무리를 지어야할 것이다. 아직 골이없는 이청용, 박지성 등 해외파가 한건 해줘야 할 때이다.

이정수의 공백
이란전 이정수의 경고누적으로 일본전을 뛸 수 없다. 그나마 믿을맨이었던 이정수의 공백은 꽤 클 것으로 보인다. 현재 황재원과 함께 중앙을 책임질 곽태휘, 조용형, 홍정호 중 누가 출전하든 정말로 걱정이 되는 부분이다. 그나마 높지 않은 일본의 제공권을 고려한다면 조용형의 출전이 가장 좋은 선택이 아닌가 싶다.

요시다 대타로 투입될 이와마사를 공략해라
카타르전 퇴장으로 4강전을 뛸 수 없는 요시다를 대신할 이와마사는 요시다와의 기량차가 크다. 그리고 발이 느리다. 우리 트라이앵글 공격진 특히, 박지성, 이청용의 스피드를 이용한 공격이 효과적일 것이다.
야구에서 3할타자가 무안타로 들어서는 4번째 타석이 매우 무섭다. 박지성, 이청용이 그런 케이스가 아닌가 싶다.
이번 일본전에서 박지성, 이청용 쪽에서 공격포인트가 나올 것 같다는 개인적인 의견이다.

이번 조광래호의 가장 큰 변화는 기성용의 수비형미드필더로의 완전한 변신과 이용래의 발굴이 아닌가 싶다. 
영국의 제라드와 램파드가 조화를 이루지 못하듯이 기성용의 공격적 스타일 때문에 밸런스에 많은 문제가 있었지만 기성용이 셀틱에서 수비형미드필더로의 완전한 성장을 이뤘고 그것이 이번 아시안컵에서 구자철과의 밸런스가 맞으며 시너지효과를 내고 있고 그것이 곧 중원장악이라는 결과로 나오고 있는 것 같다. 
그리고 김정우를 대신해 나온 이용래 역시 많이 뛰고 공격작업으로의 연결이 매끄럽다.
기성용과 이용래 그리고 이번 대회 가장 주목받는 구자철까지 ... 우리의 미드필더진의 능력은 아시안컵 출전국 중 최고라고 평가하고 싶다.

이 점이 이번 일본전을 희망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이유이다. 한가지 문제점인 체력문제만 남은 하루동안 잘 해결한다면 우리가 결승에 오르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