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산아빠의 Life log

UFC128 마우리시우 "쇼군" 후아 VS 존 존스 라이트헤비급 타이틀 매치 예상 분석 본문

MMA/MMA

UFC128 마우리시우 "쇼군" 후아 VS 존 존스 라이트헤비급 타이틀 매치 예상 분석

평산아빠
반응형



정말 기대가 되는 매치 UFC128 쇼군 VS 존존스의 경기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차세대 라이트헤비급 챔피언 감으로 누구나 제1순위로 손꼽았던 존존스 ... 저 역시 그의 경기를 보고 항상 관심있게 봤는데요... 팀동료 라샤드 에반스의 부상이탈로 생각보다 빠른 시기에 챔피언이 될 기회를 거머쥔 존존스입니다.


쇼군의 입장에선 쇼군에게 가장 힘든 유형의 상대가 누구냐는 질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텝이 빠르고 레슬링이 좋은 라샤드 에반스를 꼽았는데요 ... 한편으론 그를 피할 수 있어 다행이지만 객관적으론 존존스가 더 파괴력이 있다고 보이기에 쇼군에게 오히려 더 큰 위기일 수도 있다고 보여집니다.



자, 그럼 도박사들의 배당율을 보면

 

쇼군 +175(2.75)  VS 존존스 -215(1.47)


도박사들은 존존스의 손을 들어줬네요. 그것도 배당이 1.47 정도면 쇼군의 명성으로 볼 때 굴욕수준입니다.


각 선수들의 프로필과 전적을 살펴보면

쇼군 프로필


쇼군 전적



존존스 프로필

 

존존스 전적

 

존존스의 경우 맷해밀에게 1패가 있지만 이 역시 맷해밀을 일방적으로 두들기다 후두부 가격에 의한 반칙패이니 사실상 무패의 파이터입니다.


각 선수들의 장,단점을 살펴보면 

쇼군


장점

웰라운드

료토마치다의 스텝마저 잡아버린 그의 스탠딩에서의 타격리듬과 거리를 잡는 능력

KO펀치

강한 맷집과 정신력

그라운드든 스탠딩이든 작전수행능력 탁월


단점

테이크다운 방어가 조금 취약

무릎부상 재활 후의 첫 경기 (실전 경험이 떨어져 있음)

리치가 길고 신장이 큰 상대와의 스탠딩 싸움에 어려움을 겪음

타격 시 가드가 떨어져 카운터펀치에 조금 약한 면이 있음


존존스


장점

긴 신장과 리치 등 좋은 신체조건

굉장한 탄력

크리에이티브한 움직임

플라잉 니킥과 엘보의 파괴력이 대단

라이언베이더를 테이크다운 시키고 굴려버릴 정도의 특A급 레슬링 스킬

주짓수 하얀띠와는 별개로 꽤 높은 수준의 주짓수스킬


단점

검증되지 않은 스탠딩 상황에서의 펀치 교환 능력

습관적인 플라잉 공격 시 열리는 가드



존존스가 라이언베이더 전에 택한 것은 테이크다운 전술이었습니다.

라이언베이더의 유일한(?) 무기를 미리 봉쇄하는 차원도 있지만 그만큼 레슬링에 자신이 있다는 얘기일 것입니다.

이번 쇼군의 경우도 쇼군의 타격을 의식해 테이크다운전술을 쓸 가능성이 큽니다.


라이언베이더 전을 봤을 때 쇼군이 존존스의 테이크다운을 방어해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해 보입니다.


쇼군이 존존스와의 경기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스탠딩에서의 타격전과 아직 미숙한 그의 주짓수방어 기술에서 돌파구를 찾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리치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사실상 스탠딩 압박은 힘들 것으로 보이고 빠른 스텝으로 돌면서 테이크다운을 방어하다가 러쉬를 통한 타격 데미지를 입혀야 할 것으로 보이는데 쉬어 보이진 않습니다.


또한 그라운드에서의 포지션 유지가 좋고 어마어마한 파운딩과 엘보우를 가진 존존스가 위에서 공격하는데 주짓수 그립을 잡기도 힘들어 보입니다.


이래저래 쇼군에게는 참 답이 없는 경기로 보입니다.


그래도 쇼군에게 해답은 스탠딩에 있다고 봅니다.

큰 펀치를 내다 테이크다운을 당하든 철장에 밀려 클린치 상황에서 테이크다운을 당하든 어떻게든 일어나 계속해서 전진하며 펀치와 킥을 내는 수 밖에 없다고 보입니다.


워낙 전진을 잘하는 선수이니 존존스의 긴 리치를 뚫고 펀치타이밍을 몇 번은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 하나 쇼군이 준비해야할 것은 존존스가 플라잉 공격을 하는 타이밍에 펀치를 내는 연습을 해와야 합니다.


제가 보기에 존존스의 약점은 거기에 있습니다.

존존스는 경기마다 플라잉 공격을 합니다. 아직 그 부분을 공략한 파이터가 없기에 이번에도 자신감을 가지고 플라잉 니킥이든 슈퍼맨 펀치든 플라잉 엘보우를 낼 것입니다.

분명 뜨는 순간은 방어를 할 수 없기에 타이밍만 잘 잡으면 분명히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쇼군의 몇방의 펀치만 잘 견디고 플라잉 공격때 펀치를 맞지 않는다면 다른 면은 객관적으로 존존스가 모두 조금은 우세해 보입니다.


완벽한 파이터라는 료토도 잡은 쇼군이기에 분명 이번도 잘 할 수 있을거라 믿지만


제가 내린 결론은 이번은 55대 45로 존존스의 승리로 예상을 해봅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