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산아빠의 Life log

UFC125 김동현 VS 네이트 디아즈 예상분석 본문

MMA/예상분석

UFC125 김동현 VS 네이트 디아즈 예상분석

평산아빠
반응형

김동현에게 드디어 기회가 왔습니다! 드디어 네임벨류가 있는 파이터 네이트 디아즈와의 시합...

만약 이 경기를 이기게 되면 아시아인 최초의 UFC 5연승 파이터가 되는 것과 동시에 Top10에 들어 강자와의 대결을 통한 챔피언로드로 갈 수 있는 입구에 서있는 것입니다.

자, 그럼 각 선수들의 공격비율을 보면


김동현 선수의 경우 UFC에서 테이크다운의 비율이 좀 높은 편이네요. 제이슨 탄 전을 제외하곤 모두 테이크다운 후 포지션 점유를 통해 이겨왔기에 그런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일본무대에서는 펀치, 니킥 등으로 상대를 많이 제압해왔습니다.


네이트 디아즈의 경우 서브미션 비율이 높습니다. 역시나 시저 그레이스 출신답습니다. 네이트 디아즈의 경우 그라운드에 깔린 상태에서 트라이앵글 쵸크를 잘 걸죠... 김동현은 테이크다운에 성공하더라도 이 부분을 분명 조심해야합니다.

자 이제 각 선수들의 전적을 살펴보면,

김동현의 전적



네이트 디아즈의 전적

위 전적과 프로필에서 알 수 있듯이 김동현선수가 네이트디아즈보다 5cm나 큰 신체적 장점이 있고 김동현 선수의 경우 아직 무패네요.
네이트디아즈의 경우 멜빈길라드, 마커스 데이비스 처럼 타격가들을 상대로 서브미션으로 잡고 그레이메이나드, 조스티븐스등 레슬러들에게 고전했네요.

자 그럼 각 선수들의 장,단점을 비교해보면

김동현

장점
웰라운드
상대의 체력을 잘 소비시키는 독특한 테이크다운 디펜스(한다리 들고 방어하기-BJ도 이 기술을 잘 씀)
훌룡한 팔꿈치가격
타이밍태클, 유도식 테이크다운 등 다양한 테이크다운 능력
점점 옥타곤에서 향상된 모습을 보여옴

단점
3라운드 체력저하에 따른 컨디션 저하
단순한 타격
확실한 피니쉬가 부족
상대의 타격 시 가드올리고 뒷걸음질 치는 경향

네이트 디아즈

장점
디아즈 형제 특유의 긴 리치를 이용한 좀비타격
강한 맷집
피니쉬를 할 수 있는 서브미션 능력
강한 체력
도발을 잘 함

단점
테이크다운디펜스
열린 가드
KO펀치를 갖추고 있지 못 함
부족한 테이크다운 능력
긴리치를 이용한 타격으로 상대를 야금야금 부수는 스타일은 형과 같지만 형 같은 전진 압박을 구사하진 못함

자, 그럼 위 자료를 바탕으로 네이트 디아즈 VS 김동현 시합을 예상해보면

김동현이 인터뷰에서도 밝혔듯이(네이트 디아즈로 옥타곤 바닥을 청소한다고 했음) 이번 게임의 플랜은 테이크다운을 통한 그라운드게임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확실히 타격에선 네이트 디아즈가 우세하기 때문이죠. 그러나 여기서 문제는 네이트의 긴 리치를 뚫고 클린치 상황을 만들 수 있는가 하는 점과 테이크 다운 성공 후에 과연 밑에서의 움직임이 좋은 네이트를 잡아두고 파운딩을 때릴 수 있는가 하는 점입니다.

네이트의 그라운드게임에 위력은 그레이메이나드와의 2차전에서 여실히 나타났는데요. 1차전에 서브미션당한 메이나드가 2차전에선 자신의 주특기인 태클은  아예 시도를 하지않고 타격만으로 승부를 볼 정도로 네이트의 그라운드게임은 강합니다.

스탠딩측면에서 김동현의 타격스타일을 보면 왼손잽을 내다가 오른손 훅을 크게 내면서 거리를 좁히는데요 리치가 길고 들어오는 상대를 짧은 스트레이트로 잘 치는 네이트의 주먹에 걸리거나 아예 오른손은 휘두르지도 못할 확률이 많습니다. 또한 스탠딩디펜스 상황에서 상대의 큰 공격이 들어오면 김동현의 경우 가드를 올리고 백스탭을 밟는데요. 이 상황에서 카로 파리시안이나 맷브라운의 경우 밀고 들어가 클린치 상황을 만들었다가 오히려 김동현의 유도식 테이크다운에 당했는데 네이트의 경우 자신의 타격거리를 유지하고 때리거나 하단태클로 바로 들어오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백스텝은 이번 경기에서 굉장한 문제를 안길것 같습니다.

또한, 김동현의 경우 3라운드에 가면 눈에 보일 정도로 체력저하가 오는데요... 아마도 원래 한 체급 위 사이즈를 감량을 하고 나오는 스타일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 체력부분은 경기를 거듭하며 긴장도 많이 줄고 옥타곤에 적응하면서 조금씩 개선되고 있지만 그렇다고 갑작이 좋아지는 부분은 아니라고 봅니다. 네이트처럼 진흙탕 싸움을 좋아하는 상대와의 일전은 분명히 체력고갈이 심할것이고 3라운드에는 많은 어려움에 처할 것으로 봅니다.

결론적으로 김동현이 네이트를 이기는 길은 컨디션이 좋은 1,2라운드를 테이크다운 성공 후 포지션 점유를 통한 포인트 획득과 3라운드를 방어위주로 가는 방법일 것 같습니다.

스탠딩에서 많이 밀리고 그라운드에서도 효율적인 공격을 할 수 없을 것 같으며 체력에서도 많은 차이를 보이는 이번 시합은 김동현을 너무 응원하지만 네이트 디아즈의 판정승이나 마커스데이비스 전 같은 무수한 펀치 허용 후 체력 고갈로 인한 3라운드 리어네이키드쵸크 탭아웃 패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