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산아빠의 Life log

UFC142 비토벨포트 VS 앤소니 존슨 예상 분석 본문

MMA/MMA

UFC142 비토벨포트 VS 앤소니 존슨 예상 분석

평산아빠
반응형



UFC142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로운 카드입니다.


웰터급은 완전 사기라는 평가를 받는 앤소니 존스의 미들급 월장(?)매치입니다
(앤존은 이 경기와 상관없이 웰터급에서 있고 싶다고 했죠. 하지만 이 선수 감량도 제대로 못해서 항시 애를 먹고 솔직히 웰터급으로 너무 사기캘릭터죠...)


비토벨포트는 라이트헤비급에서 미들급으로 전향하며 좋은 성적을 내고 있고 현재 미들급에서의 랭킹도 컨텐더급으로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과연 앤소니 존슨이 비토를 이길 수 있을까요?

또한 비토를 이긴다면 향후 앤소니 존슨의 행보도 주목됩니다.

각 선수들의 프로필 & 전적을 살펴보면

비토 벨포트(20승 9패)
http://www.sherdog.com/fighter/Vitor-Belfort-156


앤소니 존슨(10승 3패)
http://www.sherdog.com/fighter/Anthony-Johnson-17662


 


비토는 스탠딩타격에서는 앤더슨 실바도 충분히 위협할 수 있는 동체급 최고 수준의 타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토는 유도와 주짓수의 검은띠로 그의 그래플링 실력은 MMA무대보다는 ADCC에서 확실히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체력에 약점이 있는 파이터로 체력이 많이 소모되는 그래플링 싸움을 하게 되면 기술보다는 체력의 문제로 테이크다운디펜스가 약해집니다.

뭐 데이터만으로 61%테이크다운 디펜스율이라면 그리 좋은 편이라고도 할수없겠네요 ㅡ,,ㅡ 그러나 개인적으로 체력이 있을때는 꽤 테이크다운 디펜스를 잘한다는 생각 ^^;


또한 공격적인 주짓수는 좋으나 스윕이나 이스케이프에는 조금 약한 편입니다.

                       - 엄청난 길이의 리치를 보유하고 있는 작은 존존스 "앤소니 존슨"

앤소니 존슨은 작은 존존스라고 보면 될 정도로 좋은 레슬링과 KO펀치, 위력적인 하이킥
(찰리 브레네멘을 잡고 댄하디의 가드위로 때린 하이킥에 하디 다운당했죠. 특히나 하이킥 찰 때 스탠스를 바꾸는 모습은 꽤 인상적이었습니다.),
긴리치와 파워, 스피드 등 굉장히 장점이 많은 파이터입니다.


하지만 존존스에 비해 아직은 뭔가 한두개씩 다 부족하다는 느낌입니다.

특히나 그라운드 부분에서는 확실히 잘 눌러놓지만 존존스와 같은 창의성과 파괴력을 가지고 있진 않습니다.

존존스가 상대를 그라운드로 끌고만 간다면 확실히 데미지를 주고 체력을 쫙 빼놓아 승리의 발판을 만들지만 앤서니 존스의 그라운드 파운딩은 눌러놓고 포인트획득 정도의 능력으로 보입니다.

오히려 스탠딩에서의 타격으로 상대에게 데미지를 주는 스타일입니다.

이 경기의 키포인트는 비토의 체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체력이 떨어지지 않는 상태의 비토의 테이크다운 디펜스는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게다가 점점 더 날카로워지고 있는 그의 면도날 같은 타격은 어떤 상대든 넉아웃 시킬 수 있다고 보입니다.

또한 그라운드로 가도 그의 훌륭한 주짓수 실력이 있어 많은 데미지를 입지않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바로 체력입니다. 상대가 바로 앤소니 존슨이기 때문이죠...

물론 앤소니 존슨도 분명 타격에 자신이 있지만 댄하디 정도의 타격가와도 타격보다는 결국 테이크다운을 선택했습니다. 

존슨의 위험한 부분은 좋은 레슬링 실력 이전에 그의 스피드입니다.
확실히 흑인 특유의 탄력으로 스피디하게 움직입니다. 파워도 굉장해 보입니다.


존슨의 스피드가 이번 경기에서 위협적인 이유는 바로 비토의 카운터 습성 때문입니다.

랜디와의 모든 경기나 티토의 경기를 보면 잡으려고 달려드는 상대에게 사이드스텝으로 피하기 보다는 펀치로 때리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 펀치가 빗나가거나 맞더라도 버티고 들어오면 확실히 언더훅을 잡히는 모습입니다.


랜디나 티토보다 더 스피드가 있다고 보이는 존슨이 그의 긴리치와 스피드를 앞세워 클린치작전으로 몰고 간다면 비토를 철장에 몰고 비토의 체력을 갈아먹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존슨이 클린치 및 테이크다운 전략으로 나왔을 때 비토가 체력에 문제를 나타낸다면 존슨의 레슬링 실력과 파워에 밑에 깔려 스윕이나 이스케이프를 못하고 포인트를 내 줄 확률이 많습니다.

이 경기는 비토의 타격에 의한 넉아웃이냐 앤소니 존슨의 판정승이냐로 결정될 확률이 많다는 생각입니다.

이 경기는 누가이긴다고 참 예상하기 어렵지만 굳이 승리확률을 정한다면 긴리치와 좋은 레슬링 그리고 체력에서 안선다고 생각되는 앤소니 존슨의 51%승을 예상해봅니다. 

비토는 UFC142에서 어떤 모습을 보일까요?

아래 그림처럼 랜디에게 맞고 허망하게 쳐다보는 모습일까요 ... 천재로 불리던 시절 광속펀처란 닉네임을 얻게 해준 반다레이실바전 같은 멋진 펀치를 뿜어내는 모습일까요?

사뭇 기대되는 매치업입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