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산아빠의 Life log

UFC188 길버트 멜렌데즈 VS 에디 알바레즈 간단한 예상분석 본문

MMA/예상분석

UFC188 길버트 멜렌데즈 VS 에디 알바레즈 간단한 예상분석

평산아빠
반응형









분석 개요


1. 스타일


2. 멜렌데즈의 약점


3. 주요 전장


4. 타격 상성






1. 스타일


- 에디 알바레즈는 


형적인 웰라운더입니다. 자신의 강점으로 상대를 분쇄하기 보다는 상대의 약점을 파고들 줄 아는 선수입니다.


알바레즈는 타격, 레슬링, 그라운드, 체력, 내구성, 스피드 등 모두 좋지만 특별히 S급의 영역을 가진게 없는 선수입니다.


길버트 멜렌데즈는


스트라이크포스에서 2.0으로 업그레이드되며 어그레시브를 줄이고 자신의 영역을 지키는 스타일로 바뀌었습니다.


상대의 공격 루트를 모두 방어해내고 야금야금 상대를 잡아먹는 스타일입니다.


즉, 알바레즈가 멜렌데즈의 견고한 쉴드에 약점을 찾아낼 수 있느냐의 시합입니다.



2. 주요 전장


- 이 시합의 주요 전장은 스탠딩 타격전입니다.


두 선수 모두 레슬링과 그라운드가 좋습니다. 서로가 서로를 테이크다운 시키기도 어려워 보이고 테이크다운을 시켜도 눌러놓기 어려워 보입니다.


두선수 모두 타격과 테이크다운의 이지선다 전략을 들고 나오겠지만 펜스에서 방어하고 클린치 싸움 좀 하다 다시 스탠딩으로 전환되는 그림이 많이 연출될 것으로 보입니다.


3. 멜렌데즈의 약점


ㄱ. 킥 디펜스


- 멜렌데즈는 앞손을 잘 활용해주는 선수입니다. 또한 원,투가 반박자 빠르게 나가거나 궤적이 변칙적인 스타일로 체중이 앞다리에 조금 더 실리는 디아즈형제같은 스타일입니다.


그리고 역시나 디아즈 형제처럼 킥타이밍을 잘 주는 스타일입니다. 이런 멜렌데즈는 벤 핸더슨과 조쉬 톰슨처럼 킥이 좋은 선수에게 킥으로 고전했습니다.


알바레즈 역시 로저 후에르타의 다리를 망가트리고 파트리키 핏불을 헤드킥으로 넉아웃시킨 킥이 좋은 선수입니다. 하지만 킥커스타일은 아닙니다.


ㄴ. 스위칭 스탠스


- 멜렌데즈는 사우스포에 약점을 보여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경기를 보면 사우스포에 약점이 그리 있어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순간적인 스위칭을 해주는 동작에는 여전히 잘 대응을 못하는 모습입니다.


알바레즈 역시 스탠스를 스위칭할 줄 알지만 빈도가 높지는 않습니다.


ㄷ. 체력


- 멜렌데즈의 체력은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벤 핸더슨급의 S급 체력은 아닙니다. 점점 느력지고 핸드스피드도 느려지는 전형적인 경향을 보여줍니다.


알바레즈 역시 이 부분은 비슷해 보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에디 알바레즈는 길버트 멜렌데즈의 이런 약점을 공략할 수 있을까요?



4. 타격 상성


ㄱ. 킥캐칭


- 멜렌데즈는 벤 핸더슨전 레그킥에 고전했지만 좋은 킥캐칭 능력을 보여줬습니다. 이번 경기는 팽팽한 시합으로 판정까지 갈 확률이 많고 한번의 테이크다운 허용이 라운드를 줄 수 있는 그런 Closed Fight입니다.


킥 타이밍을 잘 주고 앞발에 체중이 실리는 멜렌데즈를 알바레즈가 레그킥으로 공략해준다면 매우 효과적이지만 킥캐칭을 당하고 이후 핸더슨 만큼의 백업능력이나 탄력이 부족한 알바레즈 입장에서 레그킥 전략은 상당히 위험해 보입니다.


헤드킥의 경우도 핏불을 넉아웃시킨게 그를 펜스에 가뒀기 때문인데 그런 상황이 멜렌데즈를 상대로는 쉽게 나오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ㄴ. 멜렌데즈의 길게 나오는 타격


- 알바레즈는 좋은 사이드스텝을 가졌지만 마이클 챈들러와의 시합을 보면 생각보다 상대의 앞손을 자주 허용합니다. 


특히나 멜렌데즈는 앞손 활용이 좋고 라이트가 굉장히 길게 나옵니다. 


또한 인사이드 슬립 기술이 특별하지 않은 알바레즈는 원거리를 잡고 싸우는 멜렌데즈를 상대로 자신이 들어가 맞추기 어렵고 스텝이 멈추면 멜렌데즈의 긴 타격이 나오는 계속 움직여야 하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이는 결국 알바레즈의 체력과 관련이 되고 스텝이 무뎌지는 시점이 빨리 올 수도 있다고 보입니다.



ㄷ. 스위칭 스탠스는 알바레즈의 주된 플레이가 아니다.


- 알바레즈는 종종 스탠스를 스위칭하며 플레이합니다. 하지만 이 빈도는 그리 높지 않습니다. 그게 상대에게 혼란을 줄 만큼 자주 변화를 주거나 반대스탠스에서도 자유롭게 플레이하는 스타일은 아닙니다.


멜렌데즈에게 몰릴 때 분위기 전환을 위해 한두번 스탠스를 전환할 순 있지만 이게 멜렌데즈를 혼란스럽게 하기는 어렵다고 보입니다.


ㄹ. 어퍼컷 카운터


- 들어오는 상대에게 어퍼컷 카운터가 좋은 멜렌데즈입니다. 알바레즈는 스텝인하며 들어갈 때 잘 쓰는 패턴 중 하나가 바디에서 안면으로 올라오는 컴비네이션입니다. 이게 생각보다 상당히 자주 씁니다. 이렇게 바디부터 들어올 때 비는 안면이나 고개를 숙이게 되는 동작은 멜렌데즈의 어퍼컷 카운터에 포착될 수 있다고 보입니다.


ㅁ. 이미 파악된 알바레즈의 리드 라이트


- 알바레즈의 시그니처 무브라고 할 수 있는 변칙적인 타이밍의 리드 라이트는 굉장히 효과적인 기술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 기술이 시그니처 무브가 될 만큼 많이 노출되었고 이런 변칙적인 공격은 생소함이 생명인데 ... 그런 관점에서 이제 이 기술은 너무도 많이 파악되어 버렸습니다.



종합적으로


주요전장인 스탠딩 타격전에서 우위를 보이는 선수가 더 유리할 것으로 보이는 이번 경기에서  좀 더 유리한 쪽은 멜렌데즈로 보입니다.


물론 알바레즈가 더 빠르고 더 좋은 스텝을 갖췄고 펀치교환도 좋고 맞추는 능력도 뛰어납니다. 즉, 이런 장점을 바탕으로 멜렌데즈를 스텝으로 따돌리거나 거리를 깨거나 펀치교환에서 좋은걸 맞출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멜렌데즈의 거리를 깰 만한 무기가 잘 안보이고 알바레즈가 사이드 스텝이 좋은 만큼 멜렌데즈의 길게 나오는 복싱도 꽤나 좋고 체력을 더 많이 쓰는 쪽은 알바레즈로 알바레즈의 좋은 스텝이 좀 더 이른 시간에 무뎌질 수 있다고 보이며 들어오는 알바레즈를 상대로 좋은 어퍼컷을 위시한 좋은 카운터를 가진 멜렌데즈가 좀 더 유리하다고 보입니다.


인적으로 길버트 멜렌데즈의 65%승을 예상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