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산아빠의 Life log

[UFC202] 코너 맥그리거 VS 네이트 디아즈 예상분석 Part1 - 장단점 본문

MMA/MMA

[UFC202] 코너 맥그리거 VS 네이트 디아즈 예상분석 Part1 - 장단점

평산아빠
반응형




에필로그


- 맥그리거 VS 디아즈에 대한 이야기는 UFC196 예상분석에서 거의 다 한 느낌입니다.


그래서 이번엔 좀 다른 방법으로 분석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1. 각 선수의 장단점

2. 준비과정 & 1차전 복기

3. 1,2번을 통한 2차전 예상


이렇게 3파트로 나눠 예상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트 디아즈 장단점


1. 장점


  가. 좀비 복싱을 통한 상대의 체력 소진


- 스웨이를 통해 헛스윙 유도 이후 카운터로 후속타 방지 다시 상대의 헛스윙을 피벗을 통해 만들어내며 상대의 체력을 소모시키고 있다.


- 디아즈 형제가 카디오 자체가 좋기도 하지만 실제로 경기에서 상대의 체력을 갉아먹는 플레이를 너무 잘 합니다.


소위 좀비 복싱을 바탕으로 긴 리치로 압박하며 상대가 들어올 때 유연한 허리 움직임으로 스웨이하고 몸을 옆으로 빗겨 서면서 긴 궤적을 그리며 자연스럽게 라이트 훅 카운터를 내는 동작을 통해 상대의 타격 미스 혹은 적중 되더래도 데미지를 최소화시키고 카운터로 반격하는 좋은 움직임을 가진 네이트 디아즈입니다.


또한 상대에게 속거나 수를 읽히며 스웨이 동작을 하지 못할 때도 좋은 헤드무브먼트를 바탕으로 데미지를 최소화합니다.


이런 뛰어난 타격 디펜스 능력과 디아즈의 업라이트 스탠스와 긴 리치가 결합된 소위 보고치는 정확한 원,투가 간결하고 정확하게 나와주면서 상대에게 데미지를 주며 체력 저하를 가속화 시킵니다.


  나. 최고 레벨의 그라운드 게임


- 이건 뭐 설명하지 않아도 다 아는 사실이죠. 


2. 단점


  가. 레그킥 디펜스




- 중심을 앞에 놓고 가볍게 원,투를 치고 상대가 들어올 때 갑자기 스웨이를 하며 긴 거리를 만들어내는 네이트 디아즈의 스탠스는 결국 앞발이 상대의 레그킥에 노출되게 됩니다.


그리고 이 나온 다리를 효과적으로 두드리면 디아즈는 스탠스를 바꾸거나 다리를 올려 방어를 시작하고 이때부터 디아즈의 밸런스가 무너지기 시작하며 디아즈의 뛰어난 타격 디펜스 능력에도 균열이 가기 시작합니다.


  나. 레슬링


- 네이트 디아즈가 레슬링 훈련을 한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자신의 주짓수에 대한 신뢰 때문에 레슬링 쪽은 소홀히 한 면이 있고 그 결과 테이크다운 디펜스 능력은 그리 좋은 편이 아닙니다.


결국 네이트 디아즈를 이기는 공식은 밖으로 돌며 레그킥으로 두드리고 테이크다운시켜 라운드를 보내며 판정으로 이기는 것이죠. 


그밖에 디아즈의 가드게임이 무섭다면 굳이 테이크다운 시키지 않고 클린치에서 잡아두는 방법도 있죠.


  다. 압박 스텝



- 디아즈 형제의 특징 중 하나가 압박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네이트 디아즈는 압박 쪽에서는 그리 재능이 많지 않습니다.


상대의 스텝이 느려질 때 리치 어드밴티지를 활용해 압박하는 것이지 상대의 스텝이 살아있고 상대가 노골적으로 아웃파이팅을 하면 네이트 디아즈는 추격을 하고 이게 따라다는 형태가 되면서 카운터를 많이 허용합니다.


디아즈는 압박을 할 때 집중력을 잃을 때가 많고 자신의 스탠스를 유지하지 않은 채 그냥 걸어들어올 때가 많고 이때 큰 타격을 잘 허용합니다.



코너 맥그리거의 장단점


1. 장점


   가. 카운터



- 최고의 카운터잡이죠. 동체시력, 반응속도, 정확도까지 최고레벨인 너무도 날카로운 카운터를 가진 선수죠.


   나. 넉아웃 파워


- 1차전 디아즈를 넉아웃시키진 못했지만 분명 맥그리거의 파워는 남다르죠. 


   다. 뛰어난 테크닉


- 너무도 화려하고 트리키하고 테크니컬한 타격기술들을 많이 보여준 맥그리거 입니다.


   라. 기타


- 그외에 앞손 컨트롤 능력, 사이즈 어드밴티지, 맷집 등의 강점이 있지만 네이트 디아즈에게는 별로 해당이 되지 않는 장점들이네요.


2. 단점


   가. 카디오



- 네이트 디아즈와의 1차전 이전에도 맥그리거의 카디오에 대한 의심은 쭉 있어 왔고 그게 디아즈전 터진 느낌입니다.


한방에 보내긴 역시나 불가능에 가까운 네이트 디아즈를 상대로 코너 맥그리거의 카디오는 매우 큰 변수로 보입니다.


이번에 카디오쪽에 굉장히 신경을 쓰고 있는데 과연 얼마나 개선되서 나올지 궁금합니다.


   나. 레슬링  & 서브미션 디펜스



- 개인적으로 코너 맥그리거의 레슬링이나 서브미션 디펜스가 나쁘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전적과 결과는 레슬링과 서브미션 디펜스가 나쁘다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분명 타격가치고 잘하는 정도지 탑레벨의 주짓떼로, 레슬러와는 많은 차이를 보이는 맥그리거입니다.




반응형
Comments